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상운 부회장 "中 명의에게 배울 것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9초

이상운 부회장 "中 명의에게 배울 것은…" 이상운 효성 부회장
AD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이상운 효성 부회장이 중국의 명의(名醫) 편작을 소개하면서 아집을 버리고 고객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할 것을 임직원에게 주문했다.


1일 효성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CEO레터를 통해 "일을 잘 하기 위해서는 자기 확신과 자신감이 필요하고 그래야만 흔들리지 않고 성과를 내기 위해 전력을 다할 수 있다"며 "하지만 이것이 지나치게 되면 아집이 되고 벽창호가 되는 수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 가지 일에 수년간 근무하다보면 누구나 이런 함정에 빠질 수 있다"며 "누구보다 잘 안다고 생각하는 분야일수록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잘못된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끊임없이 뒤돌아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기 편작열전에 담긴 의사 편작을 소개하면서 "편작조차 도저히 못 고치는 불치병 환자가 있다고 하는데 그 첫 번째가 교만해서 병리를 따져보지 않는 사람"이라며 "아무리 뛰어난 의사가 병의 원인을 밝히고 치료법을 제시해도 환자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설명했다.

또 "일본 가전업계의 실패사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소니, 샤프, 파나소닉 등 한 때 세계시장을 주름잡던 일본가전업체들에게 고객이 원하는 것이 달라졌는데 이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일본가전업체들이 세계시장을 재패할 수 있었던 것은 서구기업들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만들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시대가 변해 이제는 한국이나 중국기업들에 가격에서 상대할 수 없게 되었는데도 여전히 값싼 자본과 제조력을 놓고 후발주자들과 경쟁하려 했던 것이 실패의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직접 소리를 들어보고, 사업장을 방문해 우리 제품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를 눈으로 확인해야 한다"며 "그 과정에서 고객을 더욱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발견할 수 있으며, 영업 일선의 임직원들은 항상 이를 명심하고 고객밀착영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효성 관계자는 "회사 성장의 기회를 만드는 사람은 바로 ‘영업맨’이라는 경영철학의 메시지를 임직원에게 전달한 것"이라며 "매월 CEO레터를 통해서 임직원과 소통을 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