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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조직개편 단행.. 금융소비자보호 기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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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보호 강화에 초점을 맞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금감원은 3일 금융소비자보호의 독립성 강화를 위해 금감원장 직속으로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설치하고, 금융교육국 및 민원조사실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금융소비자보호처에는 소비자보호총괄국, 분쟁조정국 외에 금융교육국 및 민원조사실을 신설해 조직과 인력을 보강했다.

전체 금융자산의 83%를 차지하는 은행·중소서민금융 부문과 금융투자 부문의 감독·검사조직을 분리해 검사기능을 강화했다. 금융권역을 통할하는 부서들을 관장하는 '업무총괄라인'도 기획·경영지원 부문에서 분리해 별도 부원장보 산하로 편제했다.


이밖에도 중소기업 금융지원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지원실'을 신설하고, 서민 등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 및 금융피해 예방기능 강화를 위해 현행 '서민금융지원실' 및 '보험조사실' 을 국(局) 조직으로 승격시켰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 및 인사를 통해 검사기능을 더욱 강화해 금융시장 불안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감시자 역할을 공고히 하겠다"면서 "금융에 취약한 서민계층의 불편과 고민을 덜어줄 금융소비자 보호 업무를 보다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실장 인사와 관련해서는 작년에 권역 간 대폭적인 교차배치 등 대규모 인사이동을 실시하였던 점(교체율 85%)을 감안해 이번에는 62명의 국·실장 중 40명만 교체(교체율 64%)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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