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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첫 전기차 레이 '팔수록 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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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푸념..지자체 공급가 너무 낮아

국내 첫 전기차 레이 '팔수록 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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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기아차 레이 전기차가 양산과 동시에 적자를 감수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국내 첫 전기차 양산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지만 원가에 비해 턱없이 낮은 차값이 걱정스런 모습이다.


13일 기아차 및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레이 전기차를 지난달 말 환경부와 대당 4500만원에 공급키로 한 후 동희오토 서산공장에서 생산에 착수했다. 레이 가솔린차 수급이 달린 상황이라 레이 전기차 생산은 하루 수십대 정도인 것으로 전해졌다.

기아차는 올해 전체 공급분인 2500대 가운데 1차로 900대를 오는 상반기 내에 각 지자체 등에 판매하기로 했다. 17일에는 환경부에 1호차를 공급할 방침이다.


양산을 시작한 기아차의 가장 큰 우려는 판매량이 증가할수록 누적되는 적자다.

기아차 관계자는 "대당 5700만원을 원했으나 대승적인 차원에서 4500만원을 제시한 환경부안을 따르기로 했다"면서 "판매할수록 1000만원 이상씩 손해보는 구조"라고 말했다.


환경부는 그동안 5000만원 이하로 낮춰줄 것을 기아차에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환경부 관계자는 "4500만원은 재료비 정도만 고려한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차와 환경부는 지난해 말부터 가격 협상을 벌였지만 1000만원 이상에 달하는 가격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전기차 구매 예산이 올해 400억원 정도에 불과해 기아차가 제시한 가격에 2500대를 도저히 구매할 수가 없었다"면서 현실적인 어려움을 호소했다.


환경부는 "미래 시장 선점과 국가산업 발전 차원에서 고려해달라"며 기아차를 설득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아차 역시 이미 양산설비를 갖춘 데다 단기간의 이익 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고려한다는 점을 감안해 환경부가 제시한 가격을 받아들였다.


기아차는 당초 올 초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었으나 주무부처인 환경부와 가격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생산이 뒤로 밀렸다.


한편 환경부는 제품가격 확정에 따라 보조금도 결정했다. 정부보조금이 1500만원 수준인 만큼 실제 공급가격은 3000만원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410만원의 세금 공제 혜택도 제공된다.




최일권 기자 igcho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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