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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효과’, 줄 서서 기차표 사던 건 옛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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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발권 51.3%로 역창구 발권(48.7%) 앞질러…1995년 조흥은행에 자동발매기 설치 뒤 17년 만에

‘스마트폰 효과’, 줄 서서 기차표 사던 건 옛 말 코레일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글로리' 메인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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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인터넷과 스마트폰보급이 늘면서 기차역 창구에서 줄서 표를 사던 모습이 사라지고 있다.


코레일 대전·충남본부(본부장 유재영)가 이달 10일까지 최근 3년간 승차권 발권현황을 분석한 결과 자가발권승차권(Self-Ticket) 발권비율이 51.3%로 역창구 발권비율 48.7%를 앞섰다.

역에서만 표를 팔던 게 1995년 7월18일 조흥은행(현 신한은행)에 철도승차권자동발매기를 설치하며 역 밖에서도 철도승차권을 살 수 있고 17년만에 기차승차권 발권 문화가 바뀐 것이다.


코레일이 승차권 구입편의를 위해 집이나 사무실에서 예약하고 출력할 수 있는 홈티켓, 휴대폰문자로 수신할 수 있는 단문메시지서비스(SMS)티켓, 스마트폰으로 예약과 결제하고 탈 수 있는 스마트폰승차권제도를 들여온 성과다.

이 중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보급이 가장 큰 몫을 했다. 코레일이 2010년 12월 ‘글로리’ 어플을 내놓은 뒤 2011년 발권율 10.6%를 차지했다. 올해는 20%를 넘을 전망이다. 이밖에 홈티켓 16.4%, 자동발매기 10.5% 비율을 차지했다.


대전역의 경우 하루 열차승차인원이 약 2만1000명이지만 역창구에서 승차권을 사는 사람은 7500명쯤 된다. 특히 직장인, 학생들의 자가발권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가발권은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말 등 손님이 몰리는 시간대에 승차권을 사기 위해 역창구를 찾으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홈페이지나 스마트폰을 이용, 승차권을 살 경우 기다릴 필요가 없어 그 만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스마트폰 효과’, 줄 서서 기차표 사던 건 옛 말 연도별 자가발권비율(왼쪽)과 매체별 예약율.


할인혜택도 자가발권을 늘인 이유다. 홈티켓, SMS티켓, 스마트폰 승차권, 자동발매기를 이용하면 1~2% 할인 된다. 홈페이지 등에서 원하는 일정 등을 조회해 바로 예약·결제할 수 있다. 승차권을 산 뒤 놓고 오거나 잃어버릴 위험도 줄었다.


대전역을 자주 이용하는 장진수(44)씨는 “지난해부터 기차표를 살 때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며 “역창구에서 줄 서서 기다려야하는 불편함이 없고 이젠 역으로 가는 버스, 지하철를 타거나 걷다가 승차권을 발권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편하다”고 말했다.


유재영 코레일 대전·충남본부장은 “홈페이지 및 자동발매기 등의 승차권 구입화면을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고쳐 자가발권승차권 이용율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자가발권이 늘면서 고객서비스도 좋아졌다. 역에서 승차권 발매업무를 맡은 직원들업무가 줄어 고객안내 등에 더 많은 직원들이 나서 철도이용객의 만족도도 높아졌다는 게 대전·충남본부의 설명이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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