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오렌지가 수입과일 매출 1위 타이틀을 6년만에 되찾았다.
12일 롯데마트는 지난 2월 수입과일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6년만에 오렌지가 수입과일 매출 1위에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국내산 감귤이 작황 부진으로 가격이 급등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오렌지가 인기를 끌은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오렌지는 2002년부터 2006년까지 바나나보다 매출이 앞섰지만 2007년부터 2011년까지는 바나나가 1위를 해왔다. 이 같은 흐름이 6년만에 다시 뒤집힌 셈이다.
서울시 농수산물공사에 따르면 3월 현재 '감귤(특·1kg)'의 도매가격은 6600원으로 작년보다 두 배 가량 오른 상태다. 지난 해 잦은 비로 상품성과 저장력이 급격히 떨어져 작년보다 한달 가량 출하 종료 시기가 앞당겨져 올해 2월 출하량이 예년보다 30% 가량 감소해 시세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이다.
바나나의 가격 상승도 최근 오렌지의 인기 상승의 한 요인이다. 롯데마트에서 3월 현재 판매 중인 '바나나(1송이)' 가격은 작년 4500원에서 5000원으로 약 11% 상승했다.
롯데마트는 또 작년 이상 기후의 영향으로 국내산 과일 가격이 대부분 상승하면서 대체상품으로 수입과일의 인기가 높아졌다며 롯데마트의 수입과일 매출 비중도 2000년 20% 미만에서 지난해 30%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14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오렌지를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캘리포니아 오렌지(130~150g내외·3kg·1박스)'를 시세보다 30% 가량 저렴한 1만원에 판매한다.
문상윤 롯데마트 수입과일 상품기획자(MD)는 "보통 오렌지는 제철인 3월부터 인기가 많은 품목인데 올해는 감귤 가격 급등으로 2월에 수입과일 중 매출 1위 상품으로 올라섰다"며 "제철인 5월까지는 오렌지의 이 같은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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