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하루 평균 1200명이 찾는 서산 해미읍성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7초

체험학습, 가족여행객 등 지난해보다 10%↑…전통난장공연, 전국 연 날리기 대회 등 풍성

하루 평균 1200명이 찾는 서산 해미읍성 서산 해미읍성 마스코트 풍산개 순찰 모습
AD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원형이 가장 잘 보존된 성(城)이자 천주교 박해성지로도 유명한 서산 해미읍성(海美邑城, 사적 제116호)이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봄기운이 돌면서 하루 평균 1200명이 찾고 있다. 체험학습과 가족여행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쯤 는 것이다.


해미읍성축제가 충남지역 대표축제로 자리 잡았고 전통난장공연과 상설프로그램 진행, 전국 연 날리기대회 등이 많은 이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다.

해미읍성은 역사의 질곡과 삶의 체취가 진하게 묻어나는 곳이다. 서해안고속도로 해미나들목(IC)을 나오면 바로 앞에 보이는 해미읍성은 원형이 잘 보존됐다.


조선시대 포졸들이 지키고 있는 해미읍성 정문인 진남문(鎭南門)을 들어서면 넓은 뜰이 한 눈에 들어온다. 관광안내와 공짜로 유모차를 빌려주는 관리사무소, 깨끗한 공중화장실이 반긴다.


하루 평균 1200명이 찾는 서산 해미읍성 서산 해미읍성 난장공연 줄타기


천주교 박해의 슬픈 역사를 담고 있는 호야나무와 대형우물을 돌아들면 민속가옥촌이 기다린다.


왕골, 짚, 대나무로 소쿠리, 멍석, 죽부인을 만들고 옛 방식대로 모시를 삼는 모습은 볼거리다. 옥사(獄事)체험, 의복체험 등을 해볼 수 있고 초가지붕, 돌담길, 야생화를 배경으로 기념사진 찍기에도 제격이다.


초가집 앞뜰에선 투호놀이, 제기차기, 굴렁쇠굴리기, 연날리기, 널뛰기, 구슬치기, 자치기도 할 수 있다.


민속가옥촌 뒤 빈터인 소원돌탑과 솟대들이 자리 잡고 있다. 돌탑에 돌을 올려 소원을 빌면 솟대가 하늘에 전해줄 것만 같다.


돌계단을 올라 성의 맨 안쪽 정자에 올라서 읍성을 한 바퀴 둘러보고 내려오면 호서좌영 관아가 나온다. 객사에선 지역소리꾼들이 목청을 뽐내기도 하고 붓글씨솜씨를 자랑하기도 한다.


국궁체험장에서 활시위를 당겨 과녁을 맞히고 나면 한때 이곳에서 근무한 적 있다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두둑한 호기가 생겨난다.


하루 평균 1200명이 찾는 서산 해미읍성 서산 해미읍성 옥사체험장에서 체험을 즐기고 있는 어린이들


이렇게 1시간 남짓 해미읍성을 둘러보고 나오는 길엔 전통찻집이 기다린다. 초가지붕 전통찻집에선 동네아낙들이 만든 찰떡, 식혜, 수정과가 2000~3000원 한다.
원목향이 그윽한 따뜻한 황토방 아랫목에서 찰진 쑥떡에 식혜 한 대접 들이키며 이야기꽃을 피우다보면 “아 좋다!”는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해미읍성엔 기마순찰대도 있고 풍산개가 마스코트로 활동 중이다. 연날리기공연이 매일 열리며 밤엔 ‘빛의 거리’로 탈바꿈해 연인들에게 최고 분위기를 안겨준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지역축제 및 지역관광지와 연계하고 볼거리, 먹을거리, 체험거리 등 프로그램들을 더 보강해 누구나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는 ‘4계절 관광명소’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