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억 인도인, 서구식 패스트푸드 음식에 길들여져
[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인도에서 던킨 도너츠와 스타벅스가 '커피전쟁'을 선포하고 나섰다.
2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인도 소재 주빌란트푸드워크는 오는 6월 던킨 도너츠 1호점 개장 후 매장을 80~100개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 던킨 도너츠는 도미노 피자의 프랜차이즈 사업권을 갖고 있는 주빌란트푸드워크와 지난해 2월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인도 진출에 대비해왔다.
주빌란트푸드워크의 A.J. 카울 최고경영자(CEO)는 "던킨 도너츠와 현지화 메뉴를 개발하고 있다"며 "흰 종이 같은 인도 시장에 커피 업체들이 진출하면서 인도의 커피 문화가 바꾸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굴지의 커피 체인 스타벅스는 인도 타타글로벌음료와 '타타스타벅스'를 합작 설립했다. 타타스타벅스 1호점은 오는 8월 문을 열 예정이다. 타타스타벅스는 올해 연말까지 매장을 5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인도의 국민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100g에 불과하다. 미국인의 4.5kg에 비하면 그야말로 '새발의 피'다. 인도 국민 1인당 커피 소비량이 미국인만큼 많아진다면 커피 판매가 급증할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인도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국민의 커피 소비량은 해마다 6~7% 증가하고 있다. 전통 차(茶) 소비도 3%씩 늘고 있다. 인도 정부는 자국 내 카페 시장이 오는 2016년 3억8000만달러(약 4280억원) 규모로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밖에 이탈리아 라바차 커피와 영국 휘트브레드 코스타 커피점도 인도에 진출할 예정이어서 커피전쟁은 더 치열해질 듯하다.
세계적인 기업들이 이처럼 인도 시장에 눈독 들이는 것은 12억 인도인이 패스트푸드 음식에 길들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맥도날드와 KFC는 점차 서구화하는 인도 중산층의 입맛을 노리고 수년 전 인도에 진입했다. 현재 맥도날드와 KFC 매장 수는 인도 전통 음식점보다 많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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