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개인매수 우위 순환매 양상 금융·기계주 선호도 높을 듯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11초

시황 및 40개 증권사 지점장 추천 종목

실한 수익실현을 목표로 투명하고 가치 있는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굿세이닷컴이 1월 마지막주 장세를 분석정리하고 전국 현직 증권사 지점장 40여명으로부터 추천받은 2012년 2월 첫째주 유망종목을 발표했다.


개인매수 우위 순환매 양상 금융·기계주 선호도 높을 듯
AD

지난주 증시는 기관의 매도공세에도 불구하고 외국인과 개인들의 매수세에 힘입어 1970선에 안착하는 모양새를 보여주었다. 주말을 앞두고 다소 쉬어가는 양상을 보이기는 했지만 이러한 상승기조는 당분간 이어지리라는 분석이다.

그 전주까지는 외국인이 중심이 되어 지수를 견인하다가 금주에 잠시 숨을 고르고 있는 사이 개인이 그 바통을 이어받는 형국이다. 고객예탁금의 증가세는 개인들의 포지션이 그간의 매도에서 매수로 반전되고 있음을 나타내는데 이러한 추세 전환이 이번 주에 얼마만큼 시장에 영향을 줄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재 증시로 유입되고 있는 자금의 60% 정도는 핫머니 성격이 짙은 유럽계 자금이며, 환율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환율의 추이도 주의깊게 바라봐야 한다.

이번주는 기관의 매도세와 외국인과 개인의 매수세가 호각을 이룬 상태에서 지수는 횡보할 것으로 예측된다. 환매요구에서 촉발된 기관의 매도세보다는 개인의 매수세가 보다 더 우위에 서리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또한 환율의 경우, 국제 유동성의 국내 유입에 따라 추가 하락이 예상되며 증시에 유입된 이 유동성은 그간 부진을 보인 업종을 중심으로 투자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일종의 순환매 양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호전된 글로벌 금융환경의 긍정적 영향과 환율 하락에 따른 수혜주를 중심으로 보다 공격적인 리밴런싱이 유효하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분석과 예측으로 인하여 지점장들이 추천한 유망종목들도 특정 업종에 치우침 없이 고르게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금융주와 기계주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지점장들이 이번주 가장 많이 추천한 종목은 LG전자, LG, KB금융, 현대비앤지스틸이며 특징적인 종목으로는 다음이 선정됐다.


한편 이번주 전국의 현직 증권사 40여명이 추천한 주요 유망종목의 주간최고수익률은 조광페인트(33.14%), 현대비앤지스틸(6.20%), 한국항공우주(4.19%), 신성솔라에너지(4.00%), 시유메디칼(3.06%) 등을 기록하였고,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베스트 지점장은 HMC투자증권 북울산지점 박진열 지점장으로 5종목 합계주간수익률 80.00%를 기록했다.


안정을 지향하는 보수적인 성향과 과감한 투자자세를 두루 갖춘 박진열 지점장은 투자전략에 있어서도 안정과 과감함을 고루 내보이며 지역 내 투자자들의 두터운 신망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매수 우위 순환매 양상 금융·기계주 선호도 높을 듯

전진오 굿세이닷컴 대표이사
주식투자정보 서비스인 굿세이닷컴(www.goodsay.com)을 운영하고 있으며, 투자자문과 투자운용에 폭넓은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다. 현재 외부강연과 칼럼리스트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이코노믹 리뷰 한상오 기자 hanso110@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