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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시대'.. 실시간 맞춤 교통정보 확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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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ITS·SNS 등 스마트 교통체계 추진방안 대통령에 보고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 정부가 차세대 ITS 인프라를 2020년까지 7.5배 늘린다. SNS 등을 활용한 맞춤형 교통정보 제공도 확대한다. 이에따라 자동차 교통량 증가로 야기되는 온실가스 배출이나 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스마트 교통체계(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도로, 차량 등 교통체계의 구성요소에 전자·정보·통신·제어 등 첨단기술을 융·복합하고 실시간 교통정보를 개발·활용하는 저비용·고효율의 미래형 스마트 교통 사회간접자본(SOC)이다. 이를 통해 교통수단·시설의 이용효율 극대화, 교통수요 분산, 교통흐름 제어 등으로 교통혼잡을 줄일 수 있다.

국토해양부는 30일 오전 청와대 충무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제27차 회의'를 통해 첨단 교통선진화 시스템 추진방안을 보고했다. 이 방안에는 2020년까지 관련 인프라와 콘텐츠를 강화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ITS인프라는 특별시ㆍ광역시 등 대도시권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지난해 전국도로 대비 14% 수준에서 2020년까지 30%로 대폭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5년까지 국토부 도로부문 예산의 2% 수준으로 투자를 점차 확대키로 했다. 올해 ITS 예산은 480억원이다. 도로예산 7조7000억원의 0.6%수준에 불과하다.

또 2020년까지 새로 개설하는 국도 약 640km등을 대상으로 ITS를 구축해 사업비용 절감에 나선다.


도로-차량(V2I)간, 차량-차량(V2V)간 통신도 가능케 한다. 아울러 지난해까지 2000여개였던 차세대 ITS 인프라를 2020년까지 1만5000여개로 7.5배 늘린다. 교통사고ㆍ장애물 정보 제공, 차로이탈 경고 등 도로 안전 정보 제공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누구나 쉽게 공공기관 교통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정보 유통표준(Open-Platform)도 만든다.


아울러 눈에띄는 내용은 위치기반 정보와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SNS) 매체를 적극 수용한다는 대목이다. 소비자 맞춤형의 교통정보 콘텐츠를 개발ㆍ제공하기 위해 많이 활용되는 SNS를 활용하겠다는 포석이다.


전자·통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도 동반성장과 고용창출 효과도 낳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관련 R&D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ITS 수출지원 전담기구를 설치해 ITS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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