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성정은 기자]설 연휴, 갑자기 몸이 아프다면. 혹은 도로 교통 상황이 궁금하다면. 전통시장에서 하는 설맞이 행사가 궁금하다면. 어디로 전화를 걸면 될까. 설 연휴 동안 알아두면 좋은 전화번호들을 소개한다.
◆몸이 아프다면 '1339'=대부분의 동네 병원과 약국들이 문을 닫는 설 연휴. 갑자기 응급환자가 생겼다면 국번 없이 '1339'를 누르면 된다.
이번 연휴 동안 문을 여는 응급의료기관은 국립중앙의료원 등 종합병원응급실 5곳, 서울 구로구 구로성심병원 등 지역응급의료기관 23곳, 서울 종로구 강북삼성병원 등 지역응급센터 30곳 등이다.
설 연휴에 문을 여는 응급의료기관, 당번 약국 등은 서울응급의료정보센터 홈페이지(http://www.1339se.or.kr)나 시 홈페이지 등에서 날짜별로 확인할 수 있다.
당직의료기관과 당번 약국 등에 대한 정보는 다산콜센터 '120'으로 전화해도 쉽게 얻을 수 있다.
◆고향 오가는 길 도로 교통 상황이 궁금하다면 '02-6360-4638'=서울시는 이번 연휴 내내 24시간 교통대책상황실을 운영한다. 전화번호는 '02-6360-4638'이다.
시는 또 다산콜센터 '120'에 있는 통합길안내시스템으로 귀성길과 귀경길 교통 정보를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예정 소요 시간, 막히는 길 등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며, 5분 단위로 업데이트 한 교통상황도 담고 있다.
본격적인 귀경길이 시작되는 23~24일 지하철과 시내버스 막차 시간을 알고 싶을 때도 '120'에 전화하면 된다.
◆전통시장 행사 등 그 밖의 안내는 '120'=서울 시내에 있는 전통시장에서 설 연휴 동안 어떤 행사가 열리는지 알고 싶다면 다산콜센터 '120'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다산콜센터에 전화를 하면 전통시장에서 하고 있는 설맞이 할인 행사와 구청별 농수특산물 직거래 장터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전통시장 등을 포함해 다른 곳에서 열리는 전통 놀이 행사와 민속 공연 등 설맞이 문화 행사 정보도 만나볼 수 있다.
다산콜센터에선 아울러 연휴 기간 동안 청소 관련 민원을 접수할 수 있는 청소상황실 등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성정은 기자 jeu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