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이제 행정정보가 필요하다면 구청에 청구하지 말고,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바로 보세요”
송파구가 전국 최초로 행정정보 원본 공개사이트(http://data.songpa.go.kr/)를 구축 , 운영한다.
원래 행정정보 공개는 주민이 구청에 신청하고 담당 공무원의 처리과정을 거치야 볼 수 있었다.
또 청구비용도 따로 있었다.(B4용지 이하는 250원이고 그 이상은 1장당 50원 추가, 전자파일은 10매 기준으로 1회 200원) 하지만 이제부터는 공개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비용 없이 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바뀐 것이다.
이로써 주민들은 자신의 알권리를 더욱 편리하게 보장받을 수 있게 됐고 구 입장에서는 구정 운영의 투명성을 더욱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 19개 분야별로 총 4000여건의 문서 · 통계 · GIS자료 수록
26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될 이 사이트에는 앞으로 구에서 생산되는 모든 행정정보(개인정보가 포함된 자료는 제외)가 공개될 예정이다. 25일 현재까지는 총 4000여건(문서자료, GIS정보, 통계정보)의 행정정보가 수록돼 있다.
이 자료들은 주민들이 보기 편하도록 19개 카테고리(공공행정, 생활안전, 교육, 재정, 경제, 민원, 정보통신, 건설 주택 토지, 감사 홍보 일자리 사회 복지, 문화, 교통 관광, 환경, 보건 의료, 기획 세무 인구 시정)로 분류해 놓았다.
또 다양한 통계차트와 지도 등 시각자료를 활용해 구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교육 카테고리로 가면 관내 공립 유치원과 초, 중, 고등학교 현황 등이, 보건 의료 카테고리에는 지역내 약국 한의원 치과 산후조리원 의료인력 등이, 문화 카테고리에는 지역내 음식점 현황, 체육시설, 문화공간 등 다양한 행정정보가 담겨있다.
원하는 정보도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역내 호텔 등록 현황을 보고 싶다면 검색어 입력란에 ‘호텔’을 치거나 ‘교통 관광’ 카테고리를 클릭해 들어가면 찾을 수 있다.
◆일방적인 정보 공개가 아닌,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지향
메인 화면에는 주민들이 많이 찾는 인기 원본데이터, 인기 통계지료 등 유익한 코너도 마련돼 있다.
특히 각 공개자료에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의견을 달고 평가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돼 있다. 구는 제시된 의견을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행정정보 열람을 원하는 주민은, 우선 송파구청 홈페이지(http://www.songpa.go.kr/)에서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