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주문배달 시스템 새 전략
[베를린(독일)=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홍창완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부사장)이 첨단기능으로 무장한 스마트제품으로 유럽시장 본격공략에 나선다.
이의 일환으로 우선 국내에서부터 스마트냉장고를 통한 '상품주문 배달시스템'을 조만간 선보이는 등 유럽 전통 생활가전 강호들인 밀레와 지멘스 등이 따라올 수 없는 혁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홍 부사장은 3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인 'IFA2011'에 참석해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유럽 전통적인 생활가전 강자들은 현지 특유의 디자인 등 세세한 부분에서 삼성전자를 다소 앞서있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스마트가전 애플리케이션 등에서는 이들을 능가하고 있다며 이 같은 경영전략을 밝혔다.
홍 부사장은 "유럽도 지역에 따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 디자인이 다르고 오랜 역사만큼 산업인프라도 잘 갖춰져 금형기술 등이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그는 "삼성전자는 다양한 소재와 컬러 적용능력, 특히 스마트가전에서는 그동안 TV와 PC, 휴대폰 등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이용해 훨씬 앞선 혁신제품으로 승부를 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의 일환으로 홍 부사장은 "조만간 한국에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스마트냉장고에서 주부들이 LCD화면으로 주문을 하면 유통업체들이 이를 배달해주는 '오더링(Odering) 시스템'을 시연해 보일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는 삼성전자의 통신 및 컴퓨터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유럽에서도 이같은 첨단기술을 이용한 혁신 가전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시장점유율을 확대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현재 삼성전자는 유럽지역에서 냉장고는 약 8%대의 시장점유율로 1위지만 세탁기는 5위 수준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1위업체들의 시장점유율도 10%초반대에 머물고 있어 향후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밀레와 지멘스 등이 이런 첨단 기능 측면에서는 삼성전자를 따라올 수 없고 삼성전자는 추가투자도 크게 필요없이 이를 활용한 첨단제품을 지속적으로 내놓는다면 유럽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