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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 사회공헌 비용 연매출 2→3%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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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KT&G가 사회공헌 비용을 기존 2%에서 3%로 확대하는 등 기존 사회공헌활동을 업그레이드한 중장기 사회공헌방향을 새롭게 수립하고 본격적인 실천에 나선다.


KT&G는 지난 2007년 사회공헌부를 신설하고 실시해온 기존 사회공헌활동을 체계적으로 유지·발전시킴과 동시에 차별화된 사회공헌 방식을 강화하고, 사업과 관련한 사회책임활동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중장기 사회공헌방향을 재수립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KT&G의 중장기 사회공헌방향은 크게 ▲KT&G Way 정립 및 실천 ▲사업관련 사회책임활동 확대 ▲복지재단 및 장학재단 전문성 강화 ▲상상마당을 통한 문화공헌으로 나눌 수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KT&G Way'란 KT&G만의 능력과 개성을 토대로 한 독창적 사회공헌방식을 뜻한다. 대표적으로 올 3월 임직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회사의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조성된 기부성금 '상상펀드'를 들 수 있다.

또 전국 31개 기관의 166개 'KT&G 상상투게더 봉사단'은 지역사회에 재능 기부, 잎담배 농가 지원 등 KT&G만이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발굴, 실천하고 있다. KT&G는 앞으로도 임직원 참여를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회사만의 사회공헌방식을 강화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사업관련 사회책임활동 확대를 통해 KT&G는 흡연자와 비흡연자가 공존하는 '상호존중'의 문화를 조성하고, 청소년 흡연예방사업을 강화함으로써 국내담배업계 리더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계획이다.


KT&G는 휴대용 재떨이 제작보급, 담뱃갑 흡연예절 픽토그램 삽입 등 흡연환경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에는 고속도로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쓰레기 없는 휴가보내기 캠페인'을 개최한 바 있다.


또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해 외부 전문기관에 재정적 지원을 통한 콘텐츠 개발 및 순회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담배판매점주를 대상으로 청소년 보호를 위한 안내 활동도 강화할 것이다.


아울러 복지재단 및 장학재단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KT&G는 '사회약자에 대한 안전망 제공'라는 KT&G복지재단의 설립 취지를 유지하되 선택과 집중에 의한 사업테마를 재정립해 전문성을 한층 높일 계획이다. KT&G복지재단은 해외구호활동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데, 현재 캄보디아에서 펼치고 있는 봉사활동을 라오스 등 인근 국가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KT&G장학재단은 사회적 배려계층을 대상으로 한 '상상장학사업'을 신설해 학습관련 일체 비용을 지원하는 차별화된 토털케어 장학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상상마당을 통한 문화공헌이다. 'KT&G상상마당'은 비주류 문화예술을 후원하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국내 대표적인 복합문화공간으로 성장했으며, 최근에는 충남 논산에 교외형 문화체험공간인 'KT&G상상마당 논산'을 개관하여 문화향유기회를 지방으로 확장하고 있다. KT&G는 앞으로 문화교류를 위한 제휴협력을 확대하여 대중이 함께 하는 문화 소통의 장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민영진 KT&G 사장은 "새롭게 수립된 중장기 사회공헌방향을 토대로, 매년 매출액의 2%인 사회공헌 투자 비율을 향후 3%까지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다"며 "따뜻한 복지가 요구되는 '자본주의 4.0 시대'를 맞이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향한 그간의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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