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현재 4곳에 불과한 전통시장의 사회적기업이 2013년까지 100곳까지 늘어난다. 전통시장 상인들이 주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점포및 주차장 운영과 행사기획, 쇼핑몰과 택배 사업 등을 펼쳐 수익창출과 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20일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전통시장 사회적기업 도입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온양온천시장 등 현재 운용중인 4곳의 전통시장 예비 사회적기업을 지원해 성공사례와 벤치마킹 모델을 만든 이후 상인회가 자체 수익사업을 추진중인 시장(145개) 가운데 시범사업 시장을 선정키로 했다.
올해는 상인회 중심으로 지역별 전통문화, 관광상품과의 연계행사 등을 기획 운영하는 사회적기업 6곳을 발굴,육성하기로 했다. 내년에는 상인회, 지자체,지역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비영리법인의 상권관리기구를 대상으로 사회적기업화를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마을기업 육성사업, 시설현대화 사업, 퇴직인력 활용사업 등 각종 정부사업에서 사회적기업에 우선 지원하고 비영리형사회적기업에 대해서도 정책자금, 신용보증 등 영리형에 준하는 지원을 해줄 방침이다.
내년부터는 지역신보를 통해 사회적기업에 대하여는 보증비율은 일반적인 85%에서 90∼100%까지 특별우대하고 보증료도 일반(1.2%)보다 낮은 0.5%로 제공키로 했다. 미소금융재단의 사회적기업 대부사업 규모도 작년 75억원에서 올해 100억원으로,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규모도 전년 50억원에서 올해 100억원으로 각각 늘리고 신청절차도 월별 접수에서 수시 접수로 개선키로 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