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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이제훈 “후회 없는 연기를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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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이제훈 “후회 없는 연기를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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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훈은 상처 입은 소년의 눈을 가졌다. 조인성의 해맑은 소년과 박해일의 불안한 청년이 공존하는 그의 진가는 올 초 개봉한 독립영화 <파수꾼>을 통해 확인됐다. 성장 속에서 분열, 소멸, 재배치의 과정을 겪는 남자 고교생들의 내밀한 심리를 그린 <파수꾼>을 거쳐 이제훈은 100억 원대 대작 전쟁영화 <고지전>에서 다시 한번 남자들의 세계 속에서 트라우마와 싸우는 소년을 연기했다. 스무 살의 나이에 악어중대 2소대를 이끄는 신일영 대위 역이다. <친구사이?>를 비롯한 몇 편의 단편영화와 드라마 <세 자매>, <파수꾼> 등으로 제법 얼굴을 알렸지만 아직 이제훈은 신인 배우다. <고지전>이 그의 필모그래피에서 중요한 이유가 여기 있다. 배우로서 재능에 대해선 이미 검증을 마쳤지만 대중과의 교감은 다른 차원이기 때문이다. 이제훈은 어려서부터 내재돼 있던 재능을 뒤늦게 한꺼풀씩 꺼내놓고 있는 중이다. <파수꾼>과 <고지전>의 인물들과는 정반대의 밝은 미소가 인상적이었던 배우 이제훈을 만났다.

“죽이 되든 밥이 되든, 하고 싶은 걸 해보고 싶었다”


[인터뷰]이제훈 “후회 없는 연기를 하고 싶다”


<#10LOGO#><고지전> 개봉 전이니 <파수꾼> 2만 명 돌파부터 축하한다.
이제훈
: 2만 명은 못 넘을 줄 알았는데 정말 놀라웠다.

<#10LOGO#><파수꾼>에서 자신이 봐도 잘했다고 생각하는 장면은?
이제훈
: 내가 연기하고 내가 깜짝 놀란 부분이 있다. 꽃꽂이 얘기 하다가 배재기를 뒤로 끌고 가서 무슨 얘기했냐고 물으며 시선 주고받잖나. 기태가 어떤 아이인지 보여주는 장면이었다.


<#10LOGO#><파수꾼>을 보니 리더의 기질이 보인다. 심상치 않은 눈빛도 그렇고. 어릴 때부터 그런 기질이 있었나. 인기도 많았을 것 같다.
이제훈
: 어릴 땐 극성 맞고 개구쟁이였는데 오히려 초중고 지나면서 차분하고 얌전해졌다. 친척 분들도 “네가 이렇게 얌전하게 클지 몰랐다”고 신기해 할 정도다. 학창 시절에 인기가 있지는 않았다. 활발하게 뭔가를 하는 스타일이 아니었다. 그냥 시키면 빼지 않고 하는 정도?


<#10LOGO#>내성적이었으면 연기를 하겠다는 마음을 먹기 쉽지 않을 것 같은데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
이제훈
: 어렸을 땐 남들 앞에서 장기자랑하고 노래 부르고 춤추는 것을 즐기다가 나이가 들면서 그런 게 점점 없어졌다. 그런데 안에는 그런 걸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뭔가 남들의 이목을 끌면서 박수 받는 것, 남들이 좋아해 주는 모습에 희열을 느꼈다. 고3 때 진로결정을 하며 ‘그래, 연극영화과로 가자’ 했는데 집에서 별로 좋아하시지 않더라. 나도 그때 확고한 의지가 부족했던 것 같다. 그러다가 대학교 와서 동아리 활동을 하게 됐다. 처음에는 연극동아리에 들어가야지 생각했는데 결국 댄스동아리에 들어가 활동하게 됐다.


<#10LOGO#>연기에 대한 열정은 잊어버리고?
이제훈
: 그것도 어떻게 보면 무대 위에서 춤추는 거니까. 그래서 오히려 댄스동아리 할 때는 연기에 대한 생각이 그렇게 크진 않았던 것 같다. 학교를 다니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진짜 좋아하는 건 뭘까? 하고 싶은 건 뭘까? 그게 안에서 꿈틀거리는 것을 가만히 두게 할 수 없더라. ‘그래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젊은 나이에 해보고 싶은 걸 해본다는 게 어디냐’ 하는 생각에 과감하게 휴학하고 연기학원부터 갔다.


<#10LOGO#>부모에겐 거짓말하고?
이제훈
: 어머니에겐 얘기했다. “연기학원 가겠다. 그러나 손은 벌리지 않겠다”고. 그러다 극단에 들어가서 연기를 배웠다. 그때가 스물셋인가 스물넷쯤이었다. 오디션 봐서 뮤지컬 무대에도 서기도 했다.


<#10LOGO#>역시 춤과 노래가 연기와 함께 따라다녔던 듯하다.
이제훈
: 그런 것 같다. 세트였네.


<#10LOGO#>표현의 욕구를 늘 갖고 있으면서도 중고등학생 땐 몰랐던 건가?
이제훈
: 엄두를 못 냈던 것 같다. 연극과 뮤지컬에 출연하고 연기를 배우면서도 중간 중간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혔다. 이걸로 제대로 밥 벌어먹고 살 수 있을까 걱정했다. 집안에 아들은 나 하나인데 내가 하고 싶은 걸 고집하느라 효도를 못하는 게 아닌가 걱정되기도 했다. 그런데 연기를 버리기는 쉽지 않더라. 계속 하고 싶었고 하면 할수록 더 빠져들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연기로서 인생을 걸어보겠다는 결심이 드는 순간 나 자신을 뒤돌아보니 아무것도 없는 것 같더라. 연기도 제대로 할 줄 모르는 것 같고 이론이나 기초가 너무 없는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학교를 가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고 비슷한 생각을 가진 친구들과 같이 연기를 배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한국예술종합학교에 가게 됐다.


<#10LOGO#>아르바이트도 많이 했나?
이제훈
: 많이 했다. 인력사무소에 새벽에 찾아가 일용직 노동을 하기도 했다. 먼저 온 순서대로 가는, 어디로 갈지 모르는 일이었다. 공사장에 가서 벽돌을 나르기도 하고 한번은 큰 터널 청소를 한 적도 있다. 한겨울에 자동차 공장에서 새 차를 물청소하고 세심히 닦는 아르바이트도 했다. 마지막으로 한 건 커피전문점에서 서빙하고 캐셔 보는 일이었다. 커피를 너무 좋아해서 하고 싶은 일이었다.


“뻔하지 않은 것이 좋다”


[인터뷰]이제훈 “후회 없는 연기를 하고 싶다” <고지전>(왼쪽), <파수꾼>


<#10LOGO#>음악 취향도 다양하고 영화를 보는 취향도 폭넓은 것 같다. 짧은 필모그래피 안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된 것도 그런 맥락인 것 같은데.
이제훈
: 그 말을 들으니 나에 대해 알 것 같다. 음악을 보더라도 다 좋아한다. 대중음악을 필두로 팝송도 많이 듣는다.


<#10LOGO#>작품 선택할 때 어떤 걸 먼저 생각하나. 내가 잘할 수 있는 것이 먼저인가, 도전해 보고 싶은 것이 먼저인가.
이제훈
: 그런 기준은 없다. 그저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것일 뿐이다. 어렵고 부담이 될 수 있는 역할에도 도전한다는 정신으로 부딪혔던 것 같다. 앞으로도 걱정이 된다. ‘내가 과연 어떤 작품에서, 어떤 모습의 캐릭터를 만나게 될까.’ 설레는 부분도 있지만 두려움도 있는 것 같다. 그걸 극복해야지 좋은 배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내가 잘할 수 있는 것만 하면 재미는 없을 것 같다.


<#10LOGO#>드라마를 보며 탐나는 역할이 있었다면?
이제훈
: <시크릿 가든>?


<#10LOGO#>김주원(현빈) 역할?
이제훈
: 전부 다. 길라임까지. 어떻게 보면 뻔할 수 있는 이야기를 어쩌면 이토록 창의적이고 새롭게 만들 수 있을까 놀라웠다.


<#10LOGO#>학창 시절엔 어떤 영화를 좋아했나.
이제훈
: 중학생 때는 한국영화 중에서 강렬하게 왔던 게 <초록물고기>였다. 미성년자는 보면 안 되는 건데.(웃음) 처음 보고 아주 놀라웠다. 이해를 할 수는 없었는데 자꾸 생각이 나고 뭔가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을 내게 남기더라. ‘이게 뭐지?’ 하면서 기억에 오래 남았다. 중학생 때 많은 작품을 봤다. 사람들이 한국영화를 안 볼 때 나는 한국영화를 봤다. 한국영화를 <쉬리>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쉬리> 이전의 영화들도 많이 챙겨봤다. 박신양 선배의 <유리>도 기억에 남는 작품이다. 보통 어느 배우 연기를 보고, 어느 작품을 보고 영감을 얻어서 배우가 되겠다고 생각하는데 나는 그게 없었다.


<#10LOGO#>영화건 음악이건 독특한 걸 좋아하나 보다.
이제훈
: 맞다. 거두절미하고 뻔하지 않은 것을 좋아했던 것 같다.


<#10LOGO#>관심사를 공유하는 친구는 있었나?
이제훈
: 없었다. 주위에 예술하는 친구나 연기하는 친구가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나서는 것에 있어서 용기가 없었던 것 같다. 주위엔 다들 공부하는 친구들이었으니까. 중학생 땐 돈만 생기면 신해철의 앨범을 샀다. ‘일상으로의 초대’가 나왔을 때부터 좋아했다. 그 전에는 존재만 알았지 음악은 잘 몰랐다. 무척 새로웠다. 주위에선 아무도 좋아하지 않았다. 나중엔 고등학교 가서 윤리 선생님과 윤도현-신해철에 대해 논쟁을 벌이기도 했다. (웃음)


<#10LOGO#>생각이 많은 청년이었나 보다.
이제훈
: 그런가 보다. 뭔가를 결정할 때도 쉽게 하지 않는다. 고민을 많이 한다. 심지어 옷을 하나 살 때도 즉흥적으로 사지 않는다. 물건을 하나 사는 데 있어서도 평생 갖겠다는 마음으로 산다.


<#10LOGO#>작품을 선택할 때도 평생 남는 작품을 하겠다는 마음인가.
이제훈
: 내 자신을 돌이켜 봤을 때 후회가 안 남는 작품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연기를 하는 매 순간 모든 것을 쏟아 붓는 이유가 내 인생을 돌이켜 보고 되짚어 봤을 때 후회하고 싶지 않아서다.


<#10LOGO#>어렸을 때부터 계속 일기를 썼다고 들었다. 특히 ‘나는 배우가 되면 Top3 안에 들겠다’라는 문구가 인상적이었다. 지금 생각하는 Top3는 누군가.
이제훈
: 참 얼토당토않은 얘기를 썼다. (웃음) 너무 많아서 세 분을 꼽는 건 힘들다. 그냥 좋아하는 배우를 꼽는다면 하정우, 한석규 선배가 떠오른다.<고지전>에서 같이 한 신하균 선배도 좋아한다. <고지전>에 캐스팅됐을 땐 ‘내가 정말 그 사람과 같은 자리에서 연기를? 같이 밥을?’ 이럴 정도로 너무 좋았다.


<#10LOGO#>신하균의 연기를 옆에서 보며 배우고 싶은 점은 무엇이던가.
이제훈
: 영화에서 하균이 형은 상황을 지켜보는 관찰자 입장이다. 자기가 주체적으로 행동하기보다 뭔가를 받아들이고 리액션 하는 부분이 많다. 매번 다르게 느껴졌다. 늘 어떻게 해석할까 궁금증을 갖게 한다. 옆에서 보면서 그런 면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고지전>의 신일영, 어린 아이의 모습을 잃지 않는 것이 숙제이자 고민”


[인터뷰]이제훈 “후회 없는 연기를 하고 싶다”


<#10LOGO#>날씨나 현장 분위기, 배우 등 주변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이제훈
: 맞다. <고지전> 현장은 심지어 휴대폰이 안 터지는 곳이었다. 연기를 하는 순간도 그렇지만 컷이 되고 좀 쉬어야 하는데 긴장을 놓지 못했다. 촬영이 끝나고 숙소에 들어가서 잠자리에 드는 순간까지. 신일영이라는 캐릭터가 외적으로 보여줘야 하는 모습이 있었기 때문에 돌아와서 팔굽혀펴기 하고 윗몸일으키기를 했다. 규모가 워낙 컸기 때문에 한 번에 잘해야 한다는 생각에 처음이자 마지막이란 생각으로 촬영했다. 그래서 여유가 좀 부족했던 것 같다.


<#10LOGO#>치밀하게 캐릭터를 분석해서 준비해간 뒤 현장에서 본능적인 부분을 섞어 연기하는 스타일 같다.
이제훈
: 그런 방법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시나리오를 많이 보고 연기하지만 그걸 정답으로 생각하진 않는다. 항상 열어놓고 모든 걸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다. 어떤 분들은 자기가 연기하는 것에 대해 건드리는 걸 싫어하는 사람도 있는데 난 오히려 더 환영한다. 내가 생각하는 건 내 범주 안에만 속한 거니까.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자극이 내겐 연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어찌 보면 그게 다일 수도 있다. 그래서 상대 배우가 중요한 것 같다.


<#10LOGO#><고지전> 시나리오를 처음 봤을 때 느낌은 어땠나.
이제훈
: 처음 보고 나니 ‘우와 이거 <공동경비구역 JSA>를 능가하네’라는 생각이 들더라. 봤더니 바로 그 작가님이었다. 정말 신기했다. ‘연출은 장훈 감독님? 진짜 하고 싶다!’ 하면서 오디션을 본 거다.


<#10LOGO#>신일영 캐릭터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들었나.
이제훈
: 나이가 어린데 수많은 중대원들의 리더가 될 수 있는 이유가 뭘까. 카리스마와 통솔력을 갖고 부대를 이끄는데 왜 그래야만 했는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전쟁터 속에 가장 먼저 뛰어들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영화 속에서 나온다. 악어 중대원들의 트라우마가 설명이 된다. 감독님이 생각한 건 인물들 중 가장 높은 계급에 중대장이지만 어디까지나 어린 아이의 모습을 잃지 말았으면 했다. 그게 내게 숙제였고 고민을 더 하게 된 지점이었다.


<#10LOGO#>캐릭터는 어떻게 만들어 갔나.
이제훈
: 촬영 전 감독님과 얘기했던 시간이 어떻게 보면 오디션일 수도 있다. 3~4개월간 긴 시간 동안은 세 번 만났고 짧게는 자주 만났다. 그 시간에 캐릭터를 구축해나갈 수 있어서 오히려 촬영할 때는 큰 설명이 필요 없었던 것 같다. 기다리는 게 쉽지 않았고 힘들었지만 그 시간이 있어서 신일영이라는 인물에 깊게 다가가고 이해하며 연기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준비하면서 어렸을 때 내 모습이 어땠는지 많이 생각했다. 삶을 먼저 배우기 전에 죽음이라는 것을 보며 배운 인물이기 때문에 그런 깊이를 어떻게 내가 다 이해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가볍게 생각할 수가 없었다. 마음이 무거웠고 뭔가 조심스러웠다. 그래서 촬영기간에도 뭔가 풀어져서 신나게 놀고 여유 있게 지내지는 못했다.


“완벽주의자이고 싶은데 못하는 게 너무 많다”


[인터뷰]이제훈 “후회 없는 연기를 하고 싶다”


<#10LOGO#><파수꾼>, <고지전>의 인물들처럼 매서운 성격이 있나.
이제훈
: 있는 것 같다. 내 안에 너무나 많은 게 있는 것 같다. 내가 모르는 모습도 있는 것 같고 세상을 살면서 하루하루 지내다 보면 나도 몰랐던 내 모습을 발견하면서 연기를 하는데 밑거름이 되는 것 같다. 그래서 더 많은 경험을 하고 싶은 게 욕심이다.


<#10LOGO#><파수꾼>의 기태처럼 꼭 지키고 싶은 한 가지가 있다면?
이제훈
: 진정성을 놓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게 항상 내게는 베이스인 것 같다. 시나리오를 받더라도, 디렉션을 받더라도 거기에 기본적으로 진정성이 깔려 있어야 연기가 나온다. 그렇지 않으면 연기를 못 한다. 일단은 내 진정성보다는 나를 봐주는 사람들이 공감을 하면 더 좋겠다. 나를 보는 사람들의 만족이 더 중요하다.


<#10LOGO#>5년 후에 어떤 모습이 돼 있을 것 같나?
이제훈
: 연기 하다가 만 사람도 있잖나. 연기는 놓지 않고 있을 것 같다. 다른 것에 한눈팔고 관심을 둘 수는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최우선 순위는 연기일 것 같다.


10 아시아 글,인터뷰. 고경석 기자 kave@
10 아시아 인터뷰. 박소정 기자 nineteen@
10 아시아 사진. 채기원 te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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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12.1108:51
    멀쩡한 사과 보더니 "이건 썩은 거예요" 장담…진짜 잘라보니 '휘둥그레' 비결은?③
    멀쩡한 사과 보더니 "이건 썩은 거예요" 장담…진짜 잘라보니 '휘둥그레' 비결은?③

    "자유무역협정(FTA) 국내 보완대책을 통해 설립된 '충주 거점 산지유통센터(APC)'는 단양과 제천, 음성, 괴산 등 충북 북부권에 위치한 농가 650곳에서 생산한 사과를 세척·선별·포장·출하하는 과실 전문 APC입니다. 생산단계부터 관리하고 사과 브랜드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 저온저장고와 선별기 등을 통해 비용을 줄여 농가엔 더 큰 수익을, 소비자들에겐 품질 좋은 사과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25.12.1010:18
    고품질 韓 조사료 키워 사료비·수입의존도↓ ②
    고품질 韓 조사료 키워 사료비·수입의존도↓ ②

    59개 국가와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이후 축산농가의 부담을 줄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부의 국내보완대책 가운데 하나가 '조사료생산기반확충 사업'이다. 조사료는 볏짚이나 목초 등 거친 섬유질 위주의 사료로, 이 사업을 통해 국산 조사료의 생산·유통·가공 기반을 갖춘 지역 단위 가공·유통센터가 확충되면서 국산 조사료 품질과 시장 신뢰도가 눈에 띄게 개선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북 김제에 위치한 전주김제

  • 25.12.0909:11
    "1인당 3500만원까지 받는다"…'직접 지원'한다는 FTA국내보완책①
    "1인당 3500만원까지 받는다"…'직접 지원'한다는 FTA국내보완책①

    올해 3분기 기준 한국은 22개의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를 통해 59개 국가와 FTA를 활용한 무역에 나서고 있다. 한국의 첫 FTA인 한-칠레 FTA가 발효된 2004년 4월 이후 약 21년 5개월 만의 성과다. 정부는 현재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 85% 수준인 FTA 네트워크를 글로벌 1위인 90%까지 더 넓고 촘촘하게 확충할 방침이다. FTA 네트워크 확대에 따라 한국의 수출 시장이 넓어진 만큼 수출액도 2004년 2538억달러에서 2024년 6836

  • 25.12.1810:59
    이재명 대통령 업무 스타일은…"똑부" "구축함" "밤잠 없어"
    이재명 대통령 업무 스타일은…"똑부" "구축함" "밤잠 없어"

    정부 부처 업무 보고가 계속되고 있다. 오늘은 국방부 보훈부 방사청 등의 업무 보고가 진행된다. 업무 보고가 생중계되는 것에 대해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감시의 대상이 되겠다는 의미, 정책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무 보고가 이루어지면서 이재명 대통령의 업무 스타일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대통령실 참모들과 대통령과 같이 일했던 이들이 말하는 '이재명 업무 스타일'은 어떤 것인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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