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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니 안 “시한부 판정 후 완치된 것 같은 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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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니 안 “시한부 판정 후 완치된 것 같은 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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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Star. 2007년 < Untold Story > 이후 처음으로 내는 토니 안의 미니 앨범 제목이자 동명 타이틀곡이다. 전직 아이돌 스타이자, 성공한 사업가, 그리고 현역 가수 겸 예능의 블루칩으로서 다양한 층위를 가진, 그리고 그 어떤 층위에서도 스타로서의 존재감을 가진 그에게 이 제목은 어떤 의미일까. 그와의 인터뷰가 다양한 각도에서 비춰진 혼잡한 결과물이 되리라 예상한 건 그 때문이다. 하지만 토니 안은 오히려 연예인으로서의 자의식과 사업가로서의 부담을 떨친, 비로소 한 개인이 된 안승호에 대해 이야기했다. 밋밋하다는 뜻은 결코 아니다. 그 모든 것을 덜어내고도 매력적이고 속 깊은 남자가 여기에 있다.

<#10LOGO#> 전역 후 첫 음악 활동인데 타이틀인 ‘Top Star’는 노래도, 무대도 그 어느 때보다 ‘업’된 분위기의 곡이다.
토니 안:
H.O.T. 시절의 ‘캔디’나 ‘행복’ 빼면 가장 밝은 곡일 거다. 사실 예전 솔로 앨범에서는 팝적인 느낌의 곡을 부르다 보니 ‘Top Star’를 부르는 게 쉽진 않았다. 싸이 형이 직접 데모를 녹음해줬는데 완전 이건 싸이 노래인 거다. (웃음) 그 사람의 ‘필’은 워낙 대단해서 내가 낼 수 없는 거라 차라리 내 스타일로 부르려 했는데 정말 난감했다. 아, 싸이의 곡을 어떻게 내 식으로 불러야 할까. 연습을 되게 많이 했다. 아마 원곡을 들으면 깜짝 놀랄 거다. 내가 부르면서 많이 차분해진 거다.


<#10LOGO#> 싸이보다는 차분하지만, 토니 안이라는 가수로서는 그 어느 때보다 무대 위에서 즐기는 느낌이던데.
토니 안:
그게 목적이었다, 이번 앨범의 목적은. 내가 즐기자는. 그랬을 때 보는 사람들도 즐겁지 않을까 생각했고. 사실 여태까진 그런 게 없었지.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폼을 잡는 게 대부분이었으니까. 그러다보니 나도, 보는 사람도 좀 무겁고. 그게 군대 다녀오며 많이 바뀐 거 같다. 군인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데 다 남자들이지 않나. 거기서 나 스스로가 너무 재미가 없는 거다.

“변화를 통해 후배 아이돌에게 어떤 자극을 주고 싶었다”


토니 안 “시한부 판정 후 완치된 것 같은 기분”

토니 안 “시한부 판정 후 완치된 것 같은 기분”


<#10LOGO#> 폼 잡는 노래라?
토니 안:
그런 노래고, 또 여태 여성 관객들 앞에서만 노래를 불렀는데 남성 관객이란 존재를 너무 잊고 살았던 거다. 그러니 예전 곡들로 남자들 앞에 섰을 때 너무 어색하고 불편한 거다. 그러니 관객들도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모르는 그런 상황이 됐다.


<#10LOGO#> 어디서 ‘떼창’이 들어가야 할지도 애매하고. (웃음)
토니 안:
그런데 싸이 형이나 다이나믹 듀오 같은 경우에는 모두들 너무 신나하는 거다. 그 때 나랑 김재덕, 앤디, 이런 아이돌은 다 어색한 거지. (웃음) 그 때 딱 느꼈다. 아, 이제 변화해야 할 때가 됐구나. 모두가 좋아할 수 있는 그런 음악을 하고 싶고, 이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Top Star’가 그런 음악 아닐까, 요즘 활동하며 그런 느낌을 받는다.


<#10LOGO#> 싸이에게 곡을 부탁한 것도 그래서인 건가.
토니 안:
그 분이 그런 스타일에 있어서 가장 중심에 서 있는 사람이니까. 포인트를 잘 알고 있고.


<#10LOGO#> 그럼 위문열차 공연에서 보던 싸이는 어땠나. 같은 퍼포머로서 보기에.
토니 안:
이건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웃음) 내가 그 사람을 가수로서 존경하게 됐다. 전에는 그의 무대를 본 적이 없었다. 사실 뭐... 직접 보기 전에는 이미지가 그리 좋아 보이지도 않았고. (웃음) 그런데 실제로 보니 사람이 너무 좋았고, 무대를 보며 ‘아, 저 사람이 진짜 가수다’ 싶었다. 팬이 많고 이미지 만들고 그런 게 중요한 게 아니다. 진짜 싸이 형 무대를 보면 관객들도 그렇고 스태프도 그렇고, 심지어 댄서들까지 난리가 난다. 빨리 올라가고 싶어 하고. 그게 정말 흔치 않은 모습이다. 모두가 하나가 된다는 게. 그리고 보통 3곡 정도로 원래 큐시트에 잡혀 있어도 8곡까지 부르고 내려온다. 사실 우리는 군인이고, 더 부른다고 행사비 더 받는 거도 아니다. 2만원 받고 그 공연을 하는데 (웃음) 이 사람은 정말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냥 자기가 좋아서 하는 거다. 그 순수함이 존경스러웠다. 그래서 노래를 찾아 들었더니 곡도 다들 좋아서 나도 하나 달라고 한 거다.


<#10LOGO#> 싸이를 비롯한 다른 가수의 공연을 보고 느낀 점 외에 지금이기에 이런 변화를 꾀한 것도 있나.
토니 안:
아무래도 나이가 서른넷인데, 이제 폼 재고 이런 건 아닌 거 같았다. 그런 건 후배들이 하면 되는 거고, 나는 변화를 통해 그 후배 아이돌에게 어떤 자극을 주고 싶었다. 어쨌든 그들이 10년 후에도 멋있게만 보이는 음악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니까.


<#10LOGO#> 하지만 나이를 먹을 때 어떤 사람들은 더 겁을 먹고 안전한 길을 택하기도 한다.
토니 안:
어차피 잘 안 되어도 다시 하면 되니까. 그에 대한 두려움은 별로 없다. 실패에 대해서는. 그냥 해보고, 안 되면 다른 것도 도전해 보고. 만약 내가 ‘Top Star’에서 보여주는 모습에 대해 사람들이 ‘어, 뭐야’ 이래도 ‘아, 내가 너무 많이 갔나’ 그 정도로 생각하면 되는 거 같다.


<#10LOGO#> 전에 솔로 앨범을 낼 땐, 실패가 두려웠던 적이 있었나.
토니 안:
그 때는 실패가 두려웠기 때문에 계속 비슷한 느낌으로 가게 된 것 같다. 아무래도 H.O.T. 나 JTL 때의 모습을 쉽게 버리면 잘못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니까 그걸 이어간 거다. 사실 지금도 4년만의 활동인데 두려움은 있지, 당연히. 나를 더 알릴 수도 있지만 기존 팬이 떨어져나갈 수도 있으니까. 하지만 모두가 좋아해줄 거라는 자신감이 있었다. 밝고 신나는 노래 싫어하는 사람은 없지 않나. 내가 그렇다고 ‘캔디’ 때처럼 나오는 건 아니니까. (웃음)


<#10LOGO#> 실제로 스스로를 ‘Top Star’라 하지만 간지럽거나 허세 부리는 걸로 보이지 않는다. 스스로를 살짝 희화화하는 면도 있고.
토니 안:
그리고 이 노래에서 말하는 ‘Top Star’라는 게 결국 지금의 나다. 브릿지에 ‘내가 보잘 것 없을 때 쓸데없을 때 유일하게 나의 곁에 마지막에 남은 나의 마지막 Fan’이라는 가사가 있다. 나는 H.O.T.라는 최고의 그룹에도 있었고, 중간에 앨범이 실패한 적도 있고, 우울증도 앓았다. 그 모든 걸 지나서 다시 컴백을 한 나의 느낌에 대한 곡이지. 그게 내가 의도했던 ‘Top Star’다. 나는 연예 생활을 하며 너무 많은 사람을 봤다. 한 때는 누구나 다 스타일 수 있다. 정말 어딜 가도 사람들이 열광하던 사람들인데 그 중 살아남은 사람들은 몇 없다. 지금도 활동하는 1세대 아이돌 몇이 거의 전부인 것 같다. 그러니까 15년이 지난 후에도 활동할 수 있는 우리는 그 굴곡을 이겨낸 과거와는 다른 의미의 ‘Top Star’라는 걸 말하고 싶었다.


“지금이 가장 성숙하고 가장 행복하고 가장 즐거운 시기”


토니 안 “시한부 판정 후 완치된 것 같은 기분”


<#10LOGO#> 그럼 서른넷의 토니 안은 인생의 모든 시기 중 지금이 가장 성숙한 시기인 것 같나. 지금 말하는 ‘Top Star’란 결국 인간적 성숙까지 포함하는 개념 같은데.
토니 안:
가장 성숙하고 가장 행복하고 가장 즐거운 시기다. 나는 H.O.T. 시절로 다시 돌아가라고 하면 못할 거다. 절대 안 돌아갈 거다. 그 땐 마치 <매트릭스> 같은 삶? 나 자신이긴 하지만 마치 남에게 컨트롤 당하는 듯한. 아, 이수만 선생님이 나를 컨트롤 한다는 게 아니라 (웃음) 그 때는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내 삶이 갈 수밖에 없었다. 팬들이 원하면 그 쪽으로, 회사에서 원하면 그 쪽으로, 멤버가 원하면 또 그 쪽으로. 무슨 말을 해도 생각을 하고 말해야 하고, 행동을 할 때도 그에 대한 여파를 고려하고 해야 하니까 진짜 연예인이었지. 그러니 행복할 수가 없다. 지금은 그냥 안승호, 내 삶. 그렇기 때문에 방송도 편하게 할 수 있다. 솔직하면 되니까. 그래서 즐겁다. 이제는 이런저런 거 신경 쓰지 않아도 돼서.


<#10LOGO#> 그럼 이제 연예인이 아닌 토니 안은 왜 다른 것도 아닌 음악을 하는 걸까. 그냥 하던 거니까 하는 것과 스스로를 행복하게 하기 위해 하는 건 다를 텐데.
토니 안:
한 4년 동안 활동을 하지 않았다고 했는데 그동안 좀 다른 걸 했다. 사업을 열심히 하자고 했고, 다른 것들도 했는데, 이번에 앨범을 내고 활동을 하면서 ‘역시 이거구나’ 싶었다. 내가 가장 인생에 희열을 느낄 수 있는 건 이거구나. 그래서 가수로서 오래 활동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마치 시한부 판정을 받았다가 완치되어서 새 삶을 선물 받은 기분이랄까. 요즘은 뭘 해도 즐겁다.


<#10LOGO#> 사업 이야기를 했는데 그에 대한 스트레스를 음악으로 풀 수도 있겠다.
토니 안:
엄청 풀리지. (웃음) 골치 아픈 일을 모아서 여기 무대 위에서 푸는 것 같기도 하다. 하루에 한 번 딱 그렇게 하면 일과가 탁 풀리는 기분이다.


<#10LOGO#> 그래서인지 KBS <백점만점>을 비롯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할 때도 뭔가 한 건을 하겠다는 욕심 없이 편하고 재밌게 하는 것 같다.
토니 안:
처음에는 못 그랬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두려운 마음이었는데 내가 가수라는 자각을 좀 더 느끼다보니 좀 더 편해졌다. 부담감을 던다는 느낌? 그런 밸런스를 굉장히 잘 잡는 게 쌈디더라. 음악 열심히 하고, 방송 열심히 하고. 저렇게 살면 즐겁고 행복하겠구나, 나도 저래야 하겠다 싶었다.


<#10LOGO#> 쌈디 이야기를 했는데 요즘 방송을 하며 만나는 어린 가수들을 보면 달라진 걸 느끼나. 앞서 말한 연예인 같은 삶에서 좀 더 자유로워 보이던가.
토니 안:
처음 볼 땐 그러리라 생각했다. 더 자기 주장 뚜렷하고 직설적일 거라고. 그건 아닌 거 같더라. 우리 때보다 더 치이는 게, 예전에는 가수가 앨범을 1년에 한두 번 냈기 때문에 더 주관이 뚜렷하게 행동했는데 요즘은 두 달에 한 번씩 앨범을 낸다.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고 계획을 짤 시간이 없지. 달라진 게 있다면 방송이나 사석에서 좀 더 편하게 말하는 거? 예전 같으면 남자그룹이 여자그룹에 말도 못 걸고 쳐다보지도 못했는데 요즘은 서로 친하게 지내고 연락처도 주고받으니까. 좋은 건지, 아닌지는 내가 판단할 게 아닌 거 같다.


<#10LOGO#> 그럼 그렇게 치이는 후배들을 보면 과거의 자신을 보는 기분이 들 때가 있나.
토니 안:
그것까지는 모르겠다. 아직까지 그런 느낌을 받은 친구는 없었다. 다만 그냥 안타깝다, 항상. 너무 힘들겠구나. 나도 겪어본 거니까.


<#10LOGO#> 앞서 지금의 활동으로 후배 아이돌들에게 자극을 주고 싶다고 했는데.
토니 안:
그런데 지금은 못 느낄 거다. 다만 10년 후에는 느낄 거다, 분명히. 내가 어떻게 해야 하지, 어떻게 살아야하지 싶을 때, 그 길을 보여준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으면 분명 그게 지침이 된다.


<#10LOGO#> 과거 우울증을 겪은 것도 결국 외로움 때문일 텐데, 만약 그 때 어떤 선배가 가야 할 방향을 일러줬다면 덜 외로웠을까.
토니 안:
그게 없었지. 우리 땐 그런 얘길 해줄 선배가 한 명도 없었다. 우리가 1세대 아이돌이었으니까. 있다고 따지면 서태지 선배님일 텐데, 그분을 만날 수는 없었고. (웃음) 곁에 계셨다면 많은 이야기를 해주셨을 거 같다. 사실 내가 지금 봐도 너무 준비 없는 아이들이 많다. 2, 3년 지나면 지금 있던 가수 중 절반은 사라질 거다. 그걸 미리 준비하는 아이들도 있다. 그걸 보면 되게 기특하지만 몇 명은 인기가 계속 유지될 거라 착각하는 경우도 있다. 그게 되게 안타깝지.


<#10LOGO#> 참 좋은 어른이 되어간다는 느낌을 받는데 그 어느 때보다 성숙한 지금 서른넷 이후 서른다섯, 서른여섯에는 더 성숙한 사람이 될 거 같나.
토니 안:
그건 가봐야 알겠지. 사실 과거보다 부족한 부분도 있다. 더 소심해지고 속도 좁아지고. 다만 나 자신에게 그런 면이 있다는 걸 자각하고 노력하겠다는 마음이 있다. 그게 성숙이겠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그렇게 노력하면 나중에 마흔이 됐을 때 그래도 괜찮은 사람이 되어있지 않을까.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0 아시아 글. 위근우 기자 eight@
10 아시아 사진. 채기원 ten@
10 아시아 편집. 장경진 thre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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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3분기 기준 한국은 22개의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를 통해 59개 국가와 FTA를 활용한 무역에 나서고 있다. 한국의 첫 FTA인 한-칠레 FTA가 발효된 2004년 4월 이후 약 21년 5개월 만의 성과다. 정부는 현재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 85% 수준인 FTA 네트워크를 글로벌 1위인 90%까지 더 넓고 촘촘하게 확충할 방침이다. FTA 네트워크 확대에 따라 한국의 수출 시장이 넓어진 만큼 수출액도 2004년 2538억달러에서 2024년 6836

  • 25.12.1810:59
    이재명 대통령 업무 스타일은…"똑부" "구축함" "밤잠 없어"
    이재명 대통령 업무 스타일은…"똑부" "구축함" "밤잠 없어"

    정부 부처 업무 보고가 계속되고 있다. 오늘은 국방부 보훈부 방사청 등의 업무 보고가 진행된다. 업무 보고가 생중계되는 것에 대해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감시의 대상이 되겠다는 의미, 정책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무 보고가 이루어지면서 이재명 대통령의 업무 스타일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대통령실 참모들과 대통령과 같이 일했던 이들이 말하는 '이재명 업무 스타일'은 어떤 것인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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