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문소정 기자] 서울시(도시교통본부)는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2011년도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수립했으며 이를 4월부터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운수·지하철·도로·안전문화 등 4개 분야, 13개 과제, 30개 단위 사업으로 구성된 '교통안전 종합대책'은 교통안전 사각지대를 발굴, 사고를 미리 예방하고 시민들의 교통안전의식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뒀다.
먼저 운수 분야에서는 전문기관과 연계한 교통안전진단을 확대하고 운수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체험 위주의 차등교육을 실시한다.
CNG버스는 폭발사고 후 지난해 8월 일제점검으로 연료 용기를 교체하고 노후한 CNG버스를 대·폐차하는 등 안전조치를 시행했으며 4월부터는 자체 점검장비를 개발, 수시점검 한다.
지하철은 서울메트로에서 운영하는 1~4호선 노후 구간 116.5㎞(개통 후 25년 경과)의 시설물을 교체하고 운행하는 전동차에 CCTV를 부착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교통약자들을 위해서는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설치, 계단 모서리 미끄럼 방지 작업을 매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혼잡한 주요 17개 지하철 역사도 개선한다.
중앙버스전용차로도 더욱 안전하게 바뀐다. 올해 안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에 설치돼 있던 고정식 안내표지판 6개소를 LED방식의 교통전광판으로 교체, 식별성을 높이고 일반차량들의 신호 오인을 막기 위해 버스전용신호등 11개소를 오는 5월까지 시범 운영한다.
도로안전시설 분야에서는 어린이와 노인,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가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있도록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현재 1385개인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주변의 어린이보호구역은 120개소에 대한 교통안전시설 개선사업을 추가 시행, 총 1505개소로 확대한다. 이외에도 ▲교통안전지킴이 운영 ▲등·하교 보행안전지도 사업 추진 ▲CCTV 233대 추가 설치 ▲불법 주·정차 단속강화 ▲노상주차장 정비 등을 통해 보호구역 운영에 내실을 기하기로 했다.
반복적으로 교통사고가 일어나는 지점에 대해서는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73개소를 진행하고 특히 사망사고가 집중된 지점 28개소에 대해서는 특별안전진단을 실시해 개선방안을 별도로 마련하기로 했다.
운전자·보행자·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의식도 높인다. 자전거 이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각종 자전거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 만큼 자전거 교육 대상 및 범위를 확대하고 상반기 중으로 자전거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CF를 제작해 보급한다. 매월 넷째 수요일 '대중교통의 날' 캠페인을 통해서는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뿐만 아니라 승하차 질서 유지, 교통약자 배려 등 안전질서 확립을 위한 홍보도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번 종합계획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행해 나가기 위해 별도의 TF를 구성했으며 올해 중으로 '서울시 중장기(2012~2016)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체계적인 교통안전정책 추진을 위한 제도적 보완도 병행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교통안전정책 지표 중 하나인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 수를 2010년 1.3명에서 2011년 1.0명까지 감소시켜 서울시의 교통안전사고 수준을 30개 OECD 회원국가 기준으로 볼 때 10위권 이내로 진입토록 할 예정이다. 2차 교통안전기본계획 기간인 2016년까지는 일본(0.7명, 3위), 영국(0.8명, 6위) 등 주요 선진국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추가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장정우 서울시 본부장은 "이번 서울시 교통안전 종합대책 수립을 계기로 시민 모두가 교통안전에 관심을 가고 안전질서를 준수한다면 '교통사고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서울'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소정 기자 moon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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