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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듀!아테나②]명품 첩보액션, 무거움 벗고 스타일 입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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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듀!아테나②]명품 첩보액션, 무거움 벗고 스타일 입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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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투데이 조범자 기자]SBS 월화드라마 '아테나:전쟁의 여신'(이하 아테나)이 21일 20회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아테나'는 지난 2009년 말 안방극장에 첩보 액션 드라마의 새 장을 연 '아이리스'의 스핀오프로 뜨거운 관심을 끌며 지난해 12월13일 첫 전파를 탔다. 총 200억원의 제작비와 이탈리아, 하와이, 미국 등 6개국 해외 로케, 정우성·차승원·수애 등 스크린 별들의 안방극장 복귀로 주목을 받은 '아테나'는 첫 방송에서 22.8%(AGB닐슨미디어 전국기준)의 시청률로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하지만 이후 드라마 안팎의 악재로 탄력을 받지 못한 채 10%대 시청률에 머물러 아쉬움을 남겼다. 그러나 첫 방송부터 20회까지 광고 완판을 하며 흥행을 보증한 '아테나'는 한층 화려해진 액션과 스케일, 애틋한 멜로 등으로 '아이리스'의 뒤를 이을 명성을 확인했다.

'아테나'의 가장 큰 수확은 첩보 액션으로 정평이 나 있는 미국드라마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스케일과 연출, 스토리, 제작 기술을 입증받았다는 점이다.


국내 첫 첩보액션 블록버스터 '아이리스'를 통해 노하우를 쌓은 제작사 태원엔터테인먼트는 '아이리스'의 장점은 살리되 단점은 보강하고 다듬으면서 황금율의 밸런스를 맞춘 '아테나'를 탄생시켰다.


특히 '아이리스'가 다소 무겁고 거칠었던 반면 '아테나'는 첩보액션물 특유의 긴박감 넘치는 진중함 속에서도 좀더 부드럽고 스타일리시한 색깔을 드러내 호평을 받았다. 첩보액션 드라마가 남성 시청자들의 전유물이 아닌, 여성 시청자들도 충분히 즐기고 공감할 만한 매력을 갖고 있다는 것으로 '아테나'가 재확인해 준 셈이다.


신형 원자로를 둘러싼 NTS와 아테나의 숨막히는 긴장과 대결 구도 속에서도 정우성-수애 등의 멜로 라인과 애절한 OST, 화보를 방불케 하는 화면 구성 등으로 첩보 액션의 색다른 스타일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여기에 '액션수애'로 불리는 이중스파이 수애와 차승원의 몰입도 넘치는 연기력, 정우성의 화려한 비주얼과 카리스마, 유동근·김민종·최시원·이지아 등 주연급 조연들의 맛깔스런 연기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며 남성 뿐 아니라 여성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아테나'는 비록 기대만큼의 시청률을 기록하지 못한 채 아쉬움 속에 막을 내렸지만 스토리와 연출, 스타일의 3박자가 균형을 이루는 '한국형 첩보액션물'의 가능성과 희망을 높였다는 데 큰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포츠투데이 조범자 기자 anju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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