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수도권 지하철역 중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역은 '서울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KTH(대표 서정수)는 위치기반소셜네트워크서비스(LBSNS) 아임IN 이용자들의 지하철역 별 발도장 분포현황을 조사한 결과, 최근 한 달간 가장 많은 발도장 수를 기록한 지하철 역은 '서울역(1380건)'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20일 밝혔다.
이어 강남역(1329건), 신도림역(1212건), 사당역(939건), 구로디지털단지역(765건) 등 4대 환승역이 각각 5위권 내에 올랐다.
실제 각 지하철공사에서 발표한 지난해 3분기 수송통계자료에 따르면, 서울역의 유동인구는 18만6308명으로 2호선 강남역(17만4709명)보다 많다.
환승역 외에도 와이파이망이 설치된 지하철역과 주변 상권이 발달된 지하철역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실제로 인천 지하철 1호선의 송내역과 주안역은 각각 '최다 발도장 수 획득 지하철역' 상위 10위와 21위에 올랐다.
이들 역은 지난 12월 인천 메트로가 인천 지하철 1호선 전체 전동차와 역사에 KT, SK텔레콤 와이파이망을 설치하면서 와이파이망을 확보한 지역이다. 이들 지하철역의 경우 쇼핑센터, 유흥가, 학원가와 근접한 것으로 나타나 소비활동이 활발한 지역에서 아임IN과 같은 SNS 이용률도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밖에 신림역, 서울대입구역, 건대입구역, 교대역, 홍대입구역 등 대학가에 위치한 지하철 역이 상위 20위권에 올라, 스마트폰 주이용자인 2029 대학생들의 SNS 이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현주 KTH 아임IN PM은 "아임IN과 같은 위치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경우 다양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채널로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용현황 분석을 통해 상권을 파악하거나 기업·소상공인들이 다양한 마케팅 툴로 이용할 수 있어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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