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노원구, 구청 주차장 임산부 무료 주차

시계아이콘01분 53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노원구 새해부터 신생아 축하용품 제공 등 여러가지 사업 추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올 해 교육중심 녹색복지도시를 만들기 위해 신생아 출생 축하용품 지원, 임산부 무료 주차 등 새롭게 변화된 여러 가지 사업들을 추진한다.


특히 임산부 무료 주차와 자살예방 사업 등은 주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보건, 복지분야


▲신생아 출생 축하용품 지원

노원구, 구청 주차장 임산부 무료 주차 김성환 노원구청장
AD

노원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출생신고를 하는 신생아를 위해 3월부터 출생신고와 동시에 축하용품을 지급한다.


▲임산부와 유아 예방접종차량 무료주차


저출산 문제의 심각성을 해소하기 위해 이달부터 노원구청 주차장을 임산부와 유아 예방접종을 위한 방문객에게 1시간 무료 주차를 실시한다. 구청주차장은 방문차량에 대해 최초 10분은 무료, 그 후 10분당 500원의 주차료를 받고 있다.


▲자살예방사업 추진


보건소내에 생명존중팀과 노원정신보건센터내에 자살예방팀을 신설해 다양한 자살예방 교육과 상담을 실시한다.


지역내 3개 종합병원, 소방서, 경찰서와 MOU를 체결하고 자살정보를 공유, 공동 대처키로 했다.


▲월계헬스케어센터 개관


월계동 321-4에 지하1,지상 4층 규모로 헬스케어센터가 3월 개관해 평생건강관리센터, 구강보건센터, 장난감대여소 등이 운영된다.


▲구립 상계5동 어린이집 개원


상계5동 지역에 구립어린이집을 9월 개원한다. 상계5동 439-18에 지상3층 규모로 건립돼 5세 이하의 어린이 약 80명에게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노원교육복지재단 설립


틈새계층, 저소득 가정을 포함, 갑작스러운 어려움에 처한 위기 가정 등 국가로부터 보호받지 못하는 가정에 선한 이웃을 연결하는 노원교육복지재단을 올 상반기 중에 설립한다.


노원구 출연금과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저소득층 발굴과 후원, 저소득가정의 우수 학생의 교육비 지원, 복지시설간 연계·교류 및 민간과의 협력지원, 사회복지프로그램 연구·개발·보급 등의 사업을 할 계획이다.


◆교육분야


▲노원평생교육원 개원


상계6·7동 735-1에 노원평생교육원이 3월 개원한다.


지하 2, 지상 7층 규모로 도서관, 정보화교육장, 노원비전센터, 동아리방 등이 설치되며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지원 및 이중언어교실 운영


다문화가족 자녀 중 언어발달이 늦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언어발달 교육을 제공하며 초등학생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어와 외국어를 혼용하는 이중 언어교실을 운영, 글로벌 인재를 육성한다.


▲교육영향평가제 시행


구청이 추진하는 모든 사업에 대해 초기단계에서부터 ‘교육효과는 무엇인지, 어떻게 그 효과를 높여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영향을 분석, 평가한다.


노원구 전 시설을 학습교재 화하고 전 지역을 창의·인성 체험장화한다.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


서울시, 시교육청 계획과 연계해 상반기 중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친환경 식재료를 이용한 무상 급식을 실시할 계획이다.


◆환경분야


▲중랑천 생태하천협의회 운영


중랑천과 그 지류에 대한 생태하천 복원의 기틀을 마련키 위한 중랑천 생태하천협의회를 구성, 구를 비롯 도봉 성북 중랑 동대문 광진 성동구(7개 구)와 의정부시가 참여, 생태하천 복원 종합계획 수립, 수질 개선 등 중랑천 관리에 대해 공동 대처한다.


▲노원환경교육센터 개관


상계6·7동 770-2에 지하 1, 지상 2층 규모의 노원환경교육센터가 6월 개관한다.


에너지쇼룸, 디스커버리룸, 정보자료실 등을 갖추고 있어 유아, 청소년은 물론 주민들이 다양한 환경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환경교육공간으로 운영된다.


◆주택, 교통분야


▲공동주택 분재조정위원회와 자문단 운영


구내 86%를 차지하는 공동주택내 분쟁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주택 관련 전문가, 분쟁단지 입주자대표, 공무원 등으로 공동주택 분쟁조정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동주택 상담실을 운영, 공동주택관리자문단을 지원하는 등 공동주택 관련한 분쟁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중재와 조정을 한다.


▲불법 주·정차 단속 5분 사전예고제 시행


불법 주·정차 단속시 발생할 수 있는 선의의 피해자를 줄이고 단속의 실효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정차 단속 사전예고제’를 시행한다.


대상지역은 지선과 이면도로이며, 주차단속 예고방송과 안내문 부착 후 5분이내에 운전자가 차를 이동하면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단 간선도로, CCTV 설치 지역 및 중점단속지역 등은 현행대로 즉시 단속한다.


◆문화, 체육분야


▲공릉 청소년문화정보센터 개관


공릉2동 87-5에 지하1, 지상 6층 규모의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가 이달 초부터 개관해 청소년은 물론 지역주민들에게 도서관, 정보자료실, 평생교육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불암산 종합스타디움 실내 배드민턴장 개장


공릉동 141 배수지 주차장 부지에 지상 3층, 국제규격코트 12면, 관람석 300석 등을 갖춘 실내배드민턴장이 개장돼 올 해 초부터 주민들에게 시간대별로 대관한다.


기획예산과(☎2116-3156)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