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소셜 데이팅 사이트 이음(www.i-um.net)이 ‘2010년 2030 싱글들의 핫 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했다.
이번 결과는 지난해 5월부터 이용자들이 이음 사이트 프로필 페이지에 작성한 키워드를 분석한 것이다. 이성에게 어필하고 싶은 자신의 특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지표인 ‘키워드’는 성격, 외모, 내가 원하는 것, 가지고 있는 것 등 7가지 항목이 있다.
◆5명 중 1명이 “아이폰4 갖고 싶다” ... 갤럭시S는 빈도 미미해
2010년 ‘내가 원하는 것’ 에 가장 많이 등장했던 키워드는 아이폰4였다. 아이폰4가 국내에 출시된 9월 전까지 20대의 22%, 30대의 13%가 해당 항목 키워드에 아이폰4를 기입했다.
출시 이후에는 서서히 ‘내가 원하는 것’ 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것’ 항목으로 옮겨가는 양상을 보여 아이폰4의 빠른 보급을 확인하게 했다.
반면에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4와 접전을 벌였던 갤럭시S의 경우 두 항목 모두에서 2% 이하로 반응이 미미했다.
이음의 정지민 홍보팀장은 “실제로 이용자들이 아이폰4와 갤럭시S 중 무엇을 더 선호하는지를 보여준다기 보다, 자신이 아이폰4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하나의 매력으로 생각하는 싱글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아이폰이 2030 세대의 문화적 코드로 자리잡았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라 설명했다.
◆외모 키워드, 여자들은 ‘베이글녀’, 남자들은 ‘골든루저’
올 한해 여성들이 가장 어필하고 싶어하는 스타일은 ‘베이글녀’였다. 2010년 탤런트 신세경이 유행시킨 베이글녀는 베이비 페이스에 글래머러스한 몸매를 가진 여성을 지칭하는 신조어다. 20대 여성의 15%, 30대 여성의 11%가 외모 키워드에 ‘베이글녀’를 기입했다.
남성들의 단골 외모 키워드는 ‘골든루저’, ‘2cm가 모자라루저’ 등 ‘루저’를 응용한 것들이었다. 20대 남성의 18%, 30대 남성의 12%가 외모 키워드에 ‘루저’가 포함된 내용을 기입했다.
정 팀장은 “남성의 매력에 있어 키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을 알 수 있다”며 “’골든루저’는 키를 자신감 있게 솔직히 밝히면서 다른 강점을 강조하려는 남성들의 전략”이라 말했다.
◆연인의 조건, 다른 사람들에게는 차갑지만 나에게는 따뜻하길
성격 항목에 자주 등장하는 키워드는 ‘차도녀’, ‘차도남’, ‘까도남’ 등이었다. 차도녀는 ‘차갑고 도도한 여자’의 줄임말이고 까도남은 ‘까칠하고 도도한 남자’의 줄임말이다. 20대의 14%, 30대의 16%가 해당 키워드를 기입했다.
하지만 이 키워드들은 주로 ‘그러나 내 남자/여자에게는 따뜻함’ 등의 키워드와 함께 짝을 이루어 쓰임으로써 많은 2030 싱글들이 ‘내 연인에게만 다정한 사람’을 이상적인 연인의 조건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정 팀장은 “6만 개 이상의 태그형 키워드를 추출, 분석해 올 한 해 인기 키워드를 꼽아 봤다”며 “앞으로도 이를 통해 싱글들의 다양한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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