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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직장 우리中企] <23> 본아이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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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바ㆍ독서카페ㆍ수면실…대기업도 시샘할 '행복일터'
월 2회 골프모임도 지원…가맹점 1000개 돌파 지속성장 보답


[좋은직장 우리中企] <23> 본아이에프 김철호 본아이에프 대표(가운데)가 임직원들과 함께 '본어플리케이션'에서 다과를 하며 활짝 웃고 있다. 본어플리케이션은 직원들의 휴식과 건강을 위해 만든 행복한 쉼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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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행복한 일터를 만든다'. 외식 전문기업 본아이에프(대표 김철호 www.bonif.co.kr)가 추구하는 글로벌 브랜드를 향한 경영 비전 중 하나다.


서울 종로구 관철동에 위치한 본사 8층 입구. 이곳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파스텔톤에 산뜻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바(Bar)가 보인다. 직원들이 출출할 때 간단하게 음료나 간식 등을 먹을 수 있는 공간이다.

그 옆에는 독서카페와 수면실이 마련돼 있다. 머리가 복잡하거나 피로할 때 앉아서 휴식을 취하거나 숙면을 할 수 있게 만들었다. 또 닌텐도 위,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게임기와 미니골프대 등도 상사나 동료의 눈치를 볼 필요 없이 근무 시간내에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 일터가 행복해야 능률도 '쑥쑥'= 이 업체는 지난달 초 직원 160여명의 행복과 건강을 위한 카페 및 휴식공간인 '본어플리케이션'을 오픈했다. 일터가 행복해야 임직원들 스스로가 최선을 다해 일할 수 있다는 창업자의 신념 때문이다.


올해 8월 교육팀에 입사한 반효정 인턴사원은 "대기업 못지 않은 직원 휴식공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업무효율도 높아지는 것 같다"며 "인턴기간에도 정직원 수준의 급여를 받고 일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본아이에프는 2002년 창업한 이후 본죽, 본비빔밥, 본국수대청, 본도시락 등 4개 한식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중견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대표 브랜드인 본죽은 창업 6년 만에 가맹점 1000개를 돌파하며 미국과 일본, 중국 등 해외 시장에도 진출, 외식 시장에서 굳건하게 자리매김했다.


[좋은직장 우리中企] <23> 본아이에프 본아이에프 임직원들이 행복한 쉼터인 '본어플리케이션'에서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며 새로운 활력과 즐거움을 재충전하고 있다.


소위 될성부른 강소기업이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이곳에 입사하려는 지원자도 급증하고 있다. 올 신입사원 공채 경쟁률은 150대 1로 지난해보다 3배나 높아졌다.


이성진 기획조정실장은 "사회생활의 첫 출발을 우리 회사에서 시작하겠다는 열정과 목표가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직원 복지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공짜로 골프 배우면서 '한마음'= 신입사원은 물론 경력직원들에게도 다양한 투자를 하고 있다. 회사가 지속성장할 수 있도록 밑거름이 되준 땀과 노력에 대한 보상이다.


이 회사의 임원들은 월 2회 골프 모임을 가진다. 모든 비용은 회사측에서 부담한다. 또 차장급 이상에게는 월 1회 골프 모임을 지원한다. 이는 한 달에 한두 번은 골프를 배우고 즐기면서 스트레스도 풀고 평소 상사와 동료들 간에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도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신뢰감을 더 쌓게 하려는 회사의 배려다.


김철호 대표는 "골프는 개인에게는 아직까지 부담스러운 스포츠지만, 많은 직원들이 배우고 싶어하는 만큼 회사에서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며 "건강증진은 물론 애사심까지 높일 수 있어 모두가 만족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도 확실하다. 이 회사 직원들은 지난해 연말 성과급으로 평균 월급의 500%를 받았다. 올해에도 매출 목표 달성에 힘입어 400~500%의 성과급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영업직군의 경우 매달 목표를 달성하면 인센티브를 별도로 받는다.


[좋은직장 우리中企] <23> 본아이에프 본아이에프 임직원들이 본죽 패밀리 데이를 진행한 후 지속성장을 위한 화합을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또 장기근속(7년 이상)한 직원들에게는 해외 연수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직원들의 사기와 자부심을 높이는 적극적인 투자와 배려로 이직률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회사와 직원들이 서로 신뢰하고 상생하는 분위기에 힘입어 2015년까지 매출 1조원을 올리는 글로벌 외식 전문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다.




김대섭 기자 joas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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