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겨울방학 봉사 활동하면서 보내볼까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7초

송파구내 58개 사회복지 기관과 시설, 단체, 공공기관 등 80여개 겨울방학 봉사활동 대모집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겨울 방학을 기다리는 학생들만큼이나 방학을 기다리는 이들이 있다.


바로 나눔과 봉사의 손길을 기다리는 송파구내 58개 사회복지 기관과 시설, 단체, 공공기관 등이다.

이들 기관은 80여 개에 달하는 청소년들이 참여할 다양한 나눔과 봉사의 기회를 마련해놓고 기다리고 있다.


◆교육후 봉사활동 투입

지난해 송파구 자원봉사센터가 첫 선을 보인 ‘배워서 남 주자’ 프로젝트는 올 해 한층 다양해졌다.


어르신 발마사지 봉사활동 ‘Happy Feet’, 어르신 정서지원 봉사활동 ‘종이로 전하는 사랑’, 소외계층 지원 봉사활동 ‘비누공예’ 등 다양하다.


아이돌 마이핑거 ‘손가락 인형제작 및 공연봉사’(삼전동), 치매어르신 시설 꽃밭 만들기 ‘종이로 전하는 사랑’(석촌동), 무지개 종이접기 북아트(송파1동), 마음으로 전하는 ‘사랑의 언어카드’(가락2동) 등을 마련한다.

겨울방학 봉사 활동하면서 보내볼까 환경 주머니 만들기 봉사
AD


이들 프로그램은 우선 자원봉사 소양교육과 발마사지, 동화구연, 비누공예, 종이접기 등 실무교육을 거쳐 직접 봉사현장으로 투입되는 방식이다.


배우는 재미와 봉사의 기쁨을 함께 누릴 수 있다는 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환경사람 무료급식소 지역아동센터 개방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환경 관련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지난해 대박을 터트렸던 폐현수막 환경주머니 만들기는 올해는 가락1동, 마천1동으로 확대됐다.


잠실6동과 방이2동 자원봉사캠프에서도 EM 활용 환경 정화와 환경수세미 만들기로 환경과 지역사랑을 함께 실천한다.


봉사가 사회적 분위기로 정착되면서 지역의 소외계층을 만날 수 있는 최일선의 현장도 올해는 이례적으로 청소년들에게 개방됐다.


바로 무료급식소와 지역아동센터. 아름다운 무료급식소(마천동), 사랑의 밥나누기(잠실3동), 아름다운꿈 지역아동센터(마천1동), 늘푸른지역아동센터(문정동)에서 음식조리 보조와 설거지, 학습도우미, 도서목록 정리 등을 해줄 청소년 자원봉사자를 기다리고 있다.


이밖에도 시각장애체험스쿨 ‘손으로 보는 세상’(송파구자원봉사센터), 점자도서제작체험과 참여 ‘Eye Love 메신저’(오금동), 송파구장애인 운전연습장(가락동),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마천동), 서울시 장애아동 사회적응지원센터,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 송파구장애인직업재활지원센터, 구립송파구보호작업장 등에서는 수업보조, 녹음도서 모니터링, 사무보조, 밑반찬 전달, 교재제작, 서고정리, 장애인직업과 작업활동보조 등 지역의 장애인들을 직접 만나고 도울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다.


◆동네 환경정비도 ...


이런 봉사가 부담된다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지만 우리 고장 역사탐방(송파구자원봉사센터)와 같은 체험형 봉사와 전통적인 방식의 환경 정비와 골목길 청소, 제설작업, 새마을문고 도서정리, 불법 광고물 제거와 환경정비 등 각 동 주민센터 활동도 권장할 만하다.


이들 봉사는 겨울방학 동안 비교적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참여가 가능하다는 면에서도 만족도가 높다.


동 주민센터마다 요일을 정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활동할 수 있다. 문의는 각 동 주민센터로 하면 된다.


더 이상 망설이지 말자. 봉사할 곳이 없다고 불평하지도 말자.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봉사를 원하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어디서 어떤 봉사를 할지 막막하다면 송파구자원봉사센터의 문을 두드려보자.


자신에게 꼭 맞는 맞춤형 봉사를 프로그래밍 해준다. 이런 소중한 기회를 통해 ‘봉사는 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내가 받는 것이다’는 영원한 진리를 깨닫게 될 것이다.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