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대기업 46%가 인터넷 매체의 오보나 왜곡보도로 피해를 본 적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경제홍보협의회는 8일 전경련에 가입한 대기업 427곳을 대상으로 인터넷 매체에 의한 피해사례를 조사한 결과 응답 업체의 46%가 오보·왜곡 보도로, 45%는 강압적인 협찬·광고 요구로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인터넷신문의 문제점으로 응답기업의 43%가 신뢰성 부족을, 37%가 낚시형·선정적 제목 선정을, 7%가 인력부족으로 인한 자체 뉴스 제작 부족을 지적했다.
인터넷 신문사의 숫자에 대해 응답기업의 84%는 너무 많다고 말했으며 적당하거나 적다는 응답률은 13%에 그쳤다.
피해 예방책으로는 50%가 인터넷신문 설립요건 강화와 퇴출제도 정비 등 규제강화를 주문했고, 23%는 포털 사이트의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0대 그룹 홍보실장이 주축인 경제홍보협의회는 이 같은 조사결과를 담은 '경제계가 생각하는 인터넷신문 역할과 발전방안' 보고서를 내놓고 인터넷 신문과 함께 광고주, 언론재단 등이 참여하는 민간자율적 논의기구를 설립하자고 제안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인터넷신문의 역기능을 이고 인터넷신문 시장의 발전을 위해서는 진입장벽 강화 및 퇴출제도 정비와 더불어 인터넷신문에 대한 정책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혜선 기자 lhs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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