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백화점들이 중국 국경절로 인한 특수를 톡톡히 누렸다.
10일 롯데백화점은 중국 국경절 기간인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은련카드 구매 내역을 분석한 결과, 중국인 매출이 작년 동일 기간 대비 318% 증가했다.
또 중국인 가장 많이 찾는 본점 역시 같은 기간 동안 311% 가량 늘었다.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여성의류로 전체 중국인 매출의 32.1%를 차지했다. 이어 전체 매출의 28.9%를 차지한 해외명품, 19.0%를 차지한 골프채가 뒤를 이었다.
중국인 매출이 가장 높았던 브랜드는 샤넬로 나타났으며, 불가리, 루이비통, 구찌 등과 같은 명품브랜드들도 높은 중국인 매출을 기록했다.
주준식 마케팅팀 매니저는 "환율효과와 비자완화로 인해 사상유례가 없을 정도로 중국인 매출 호황을 누렸다"며 "여성의류, 스포츠, 명품, 화장품 등 다양한 상품군을 쇼핑하는 중국인의 특성을 고려해 중국인 전용 전단 등을 비치한 것이 주요했다"고 말했다.
신세계 백화점 역시 본점 일 평균 은련카드 매출이 지난해 대비 269.8% 신장했으며, 올해 1월~9월 하루 평균 매출보다는 102.2% 늘었다.
은련카드 기준 주요 구매 상품군은 명품잡화(시계, 보석포함), 남성정장, 여성정장, 여성캐주얼, 남성캐주얼, 등산·스포츠 등 순이었다.
현대백화점도 같은 기간 중국인 매출이 올해들어 가장 큰폭인 81% 신장률을 보였다.
중국인이 주로 구입했던 주요 브랜드로는 국내 브랜드는 봄빅스엠무어, 오브제, 마인, 미샤, 르베이지, 이상봉, 안혜영, 젠한국, 타임옴므, 설화수화장품 순으로 나타났다. 수입 브랜드는 루이비통, 샤넬, 에르메스, 프라다, 로베르또까발리 순이었다.
정지영 마케팅팀장은 "중국인 관련 판촉을 강화해서 일본인도 엔고로 늘어나는 추세지만 중국인 관광객은 큰손이 많아 매출 비중이 계속 커지는 추세"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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