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주민센터 복지서비스 강화 방안 마련, 4일부터 시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복지수요자인 주민과의 최접점인 동 주민센터에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가 실질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동 주민센터 복지서비스 강화 방안'을 마련, 4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우선 ‘주민생활지원팀’에 복지인력을 보강하면서 사회복지업무만을 전담하고 그 동안 담당했던 청소업무를 ’행정민원팀‘으로 이관했다.
또 동 주민센터별로 연간 1000만원 내외의 주민복지를 위한 자체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재량권을 부여하면서 센터별로 경쟁을 유도, 우수 센터에 대해서는 근무평정 등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 등이 포함돼 있다.
이번 개편으로 각 동 주민센터의 ‘주민생활지원팀’에는 최소 1명 이상의 인원이 늘어나 복지수요자 개개인에게 적절한 맞춤형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그 동안 사실상 방치됐던 심층상담서비스, 관련 기관과 연계 및 연결, 사후관리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지원도 가능한 체계가 갖춰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강석우 자치행정과장은 “구는 방문상담을 의무화해 지역아동센터와 학교, 동주민센터가 연계된 방과후 아동보호체계까지 갖춰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종필 구청장은 “최근 점차 늘어나고 있는 사회복지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조치로 동 주민센터의 복지업무 역량이 강화돼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한 관악구의 실현이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악구는 24만2572세대, 52만8330명이 거주하고 있는 가운데 단독세대가 전체의 44.8%인 11만 세대에 이르고 있다.
또 기초생활수급자는 6472세대, 1만576명, 다문화가족 6421명, 65세 이상의 고령자도 4만8693명에 이르고 있다.
민선5기 관악구는 지난 9월 15일 178회 구의회 정례회에서 '도서관과' 와 '일자리사업과' 신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구 직제개편 조례안을 의결해 조직 개편을 확정했다.
이어 동 주민센터를 복지업무 중심으로 개편함으로써 '지식·교육'과 '복지'를 양축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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