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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S "아이폰4 흥행 걱정 없다"

하루 1만 4000대 안팎 꾸준히 개통


[아시아경제 조성훈 기자]애플 아이폰4가 최근 20만대의 예약판매량을 기록하며 돌풍을 일으킨 가운데 같은 기간 삼성전자의 갤럭시S 판매 역시 호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이폰4의 예약가입 첫 날인 지난 18일 갤럭시S의 하루판매량은 1만4000대를 기록한 뒤19일에는 1만3000대, 20일 1만4000대, 21일 1만2000대, 23일 1만8000대 등으로 나타났다.

아이폰4 예약가입 시작 이전에 갤럭시S의 8월 하루 평균 판매 대수가 1만3000대∼1만4000대 수준임을 감안할 때 수치상으로는 아이폰4 예약판매가 갤럭시S에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이다.


현재 갤럭시S의 누적 판매량은 87만대로 이달 안에 90만대 돌파가 확실시된다.

이같은 결과는 아이폰4의 예약가입자들 가운데 상당수가 아이폰4의 열성 대기고객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갤럭시S 고객층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아이폰4의 예약판매량이 첫날 14만대에 달한 것도 마니아들의 대기수요가 한꺼번에 몰린 탓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그러나 아이폰4 예약판매는 19일에는 2만6000대, 20일 1만5000대, 21일 7000대, 22일 4000대, 23일 1만1000대로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다. 첫날을 제외하고 보면 갤럭시S 판매량이 아이폰4를 능가한 것으로 이는 두 스마트폰의 주 수요층이 차이가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일각에서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개방성이나 지향점이 다른데서 원인을 찾는 시각도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아이폰4는 음악과 영상,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염두에 두고 맞춤형으로 제작되는데다, 앞서있는 앱스토어 등 SW 생태계가 지원되는 반면 안드로이드폰은 검색 기능과 자유로운 UI설정, 제조사의 강력한 하드웨어 사양 등에 보다 초점이 맞춰진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호도가 분명치않아 아이폰과 갤럭시S를 두고 막판까지 저울질하는 고객들이 적지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통사의 서비스 만족도나 마케팅 역량, 사용후기나 입소문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어서 현시점에서 승패를 가늠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두 제품 모두 현존 스마트폰 최고수준의 사양과 기능을 갖춘만큼 사용자들의 자신의 사용패턴이나 이미지에따라 선택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 IT전문 매체인 PC월드는 24일(현지시간) 미국내 스마트폰 톱10중 1위로 삼성전자의 `에픽(Epic) 4G`를 선정했다. 에픽 4G는 미국 이동통신사 스프린트를 통해 출시된 갤럭시S 시리즈중의 하나다. 다른 이통사로 출시된 바이브런트(Vibrant)와 캡티브(Captive)도 각각 6위와 7위를 차지하며 다수의 갤럭시 시리즈가 상위권에 포함됐다. PC월드는 "에픽 4G는 키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으로 전면 카메라와 4G 네트워크를 지원한다"고 평가했다. 한편 아이폰4는 애플의 대응이 실망스럽다는 이유로 이번 평가에서 빠졌다.


조성훈 기자 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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