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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플랜트·건설’ 사업 확대··봉형강 시장 진출(종합)

현대제철에 도전장··양사간 경쟁 확대
플랜트 업계 초청 설명회··업종별 ‘고객맞춤활동’ 확장
8월 광양 후판공장 준공 앞서 신규 고객 확보 기대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업종별 ‘고객맞춤활동(EVI)’을 강화하고 있는 포스코가 봉형강류 시장에 진출해 플랜트·건설시장 확대를 추진한다.

포스코는 지난달 26일과 27일 이틀 동안 포항 포스코 국제관에서 국내 최상위 11개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일관 턴키 방식 공사를 수행하는 방식) 플랜트 설계 엔지니어와 플랜트 기자재 구매전문가를 초청해 제품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포스코가 추진하고 있는 EVI 활동의 일환으로, 최근 해외 수주가 늘고 있는 플랜트를 포함한 건설산업과의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포스코측은 설명했다.

여기에 오는 8월 가동하는 광양제철소 후판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 판로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도 포함됐다.


이번 행사에서 포스코는 마케팅 전략과 후판 관련 전 부서가 참여해 후판 기술개발 현황과 EVI 활동계획을 설명하고 참석자들과 의견을 교환했다. 또한 포스코가 탄소강 제품만이 아니라 스테인리스스틸(STS)과 티타늄, 마그네슘 등 건설과 플랜트에 사용되는 각종 소재를 생산하는 종합 소재 메이커라고 소개하는 한편, 종합 소재와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서 EPC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상호 윈-윈을 추구하자는 비전을 제시했다.


김태욱 포스코 후판마케팅실 후판판매그룹 리더는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정기적으로 EPC사를 대상으로 설명회와 교류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면서 “‘건설사는 경쟁력 있는 소재, 철강사는 안정적 판매처 확보’라는 목표를 위해 건설산업 서플라이 체인 전반으로 네트워크와 EVI 활동을 더욱 확대해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9월 플랜트 산업 지원을 위해 제품별 테스크포스팀(TFT)를 설치하는 등 특화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 왔다.


이를 통해 지난달 초에는 삼성엔지니어링과 플랜트용 후판 등 고급 강재를 프로젝트 단위로 공급하기로 하는 내용의 ‘프로젝트 단위 강재 일괄공급 협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현대제철이 주도하고 있는 봉형강류(철근·형강 등) 시장에 진출키로 하고 포항제철소 내에 선재공장 건설 및 기업 인수·합병(M&A)를 포함한 투자 규모를 조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열릴 임시 이사회에서 투자 방침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며, EVI활동을 통해 구축한 고객들을 통해 건설자재를 패키지로 공급할 계획이다.


교량이나 고층 건물 공사에 주로 사용되는 봉형강류 시장은 현대제철이 지난해 기준 내수시장에서 철근은 35.2%, H형강은 68%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현대제철의 봉형강류 생산능력은 800만t에 이른다.


이번 포스코의 사업 진출은 현대제철이 조선용 후판시장 진출에 따른 맞불 전략의 일환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철강시장은 포스코와 현대제철간 양강 대결로 재편될 것으로 보이며, 규모의 사업 규모를 갖추지 못한 하위 업체들과의 격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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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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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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