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분기 실적발표..계절적 비수기 영향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삼성전자가 분기 기준 사상 최대의 영업이익을 발표한 가운데 반도체와 휴대폰 등 정보통신 부문은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기록한 반면 LCD와 가전 등 디지털미디어는 상대적으로 부진, 대조를 이루고 있다.
30일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으로 매출 34조6400억원, 영업이익 4조4100억원, 순이익 3조9900억원의 2010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6일 '1분기 잠정 실적발표'에서 공개한 매출 34조, 영업이익 4조3000억원을 상회하는 수치며 영업이익은 분기 사상 최대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지난 2009년 1분기에 적자를 기록했던 반도체와 LCD등 부품사업에서 원가경쟁력 제고, 고부가가치 제품 확대로 수익성을 대폭 개선했고 휴대폰과 TV 등 주력 세트제품에서는 신흥시장 공략, 프리미엄시장 창출을 통해 시장지배력을 강화했기 때문"이라며 실적에 대해 설명했다.
또 "반도체는 지난 3분기 1조원대 영업이익을 회복한 이후, D램·낸드 같은 주력제품의 시황호조와 원가경쟁력 격차 확대로 2조에 가까운 높은 영업 이익을 달성했으며 휴대폰은 시장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 제품 경쟁력 강화, 신흥시장 확대 등을 통해 6430만대를 판매하면서도 두 자리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는 성과를 이뤘다"고 강조했다. 즉 이번 분기는 사실상 반도체와 휴대폰이 실적 개선을 이끌어냈다는 설명인 셈이다.
반도체는 지난해 3분기 영업이익 1조원대를 회복한 이후 지속적인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57% 늘어난 8조2000억원, 영업이익은 1조9600억원으로 2조원에 육박했다. D램, 낸드 모두 고용량 제품을 출시하고 원가경쟁력을 갖춘데다 공급보다 수요가 강한 시황까지 더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30나노급 공정으로의 조기 전환, 시스템 LSI 부문도 성장세를 이끌었다.
스마트폰 전쟁에서 뒤쳐져 불안감을 안겨줬던 휴대폰도 완연한 회복세를 보였다. 정보통신 부문은 휴대폰의 실적이 개선되면서 9조1800억원의 매출에 1조100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인도, CIS 등 신흥시장 매출 성장에 힘입어 1분기 기준으로는 최대인 6430만대를 팔았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급증한 수치다. 특히 풀터치폰과 메시징폰 중심의 제품믹스 개선 및 마케팅 비용 절감 역시 두 자리수 영업이익률을 실현하는 등 시장기대를 상회하는 호실적을 거두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다.
반면 LCD와 디지털미디어는 예상보다 실망스러운 실적이라는게 업계의 분석이다. LCD는 중국시장 성장세 지속, 전 분기 세트 판매 호조에 따른 재고 부족, 일부 부품 공급 부족에 따른 가격 안정화로 전년 동기 대비는 성장했으나 전 분기 대비는 매출, 영업이익 모두 소폭 감소해 매출 6조8500억원, 영업이익 490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성수기를 대비한 설비 개선 작업 및 신공정 적용 등으로 일시적인 공급차질요인이 발생했으나 2분기부터는 이러한 차질 요인이 해소되고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디지털미디어 부문은 계절적 비수기로 인해 매출이 전 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는 18% 증가한 12조6100억원, 영업이익은 11% 증가한 5200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 갔다. TV는 북미·유럽 등 선진시장은 물론 BRICs등 신흥시장에서의 성장에 힘입어 840만대의 평판TV를 판매, 1분기 기준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모니터는 22인치 이상 대형 제품군의 판매 호조, 생활가전은 선진 시장에서의 프리미엄 냉장고 및 세탁기의 호평으로 지속적 매출 확대에 기여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2분기부터는 LCD가 월드컵 특수 등으로 대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가전 역시 계절적인 성수기에 들어갈 것"이라며 "프리미엄·저전력 중심 차별화된 제품 라인업으로 승부를 건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황상욱 기자 ooc@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