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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주차관제시스템 '부실공사' 의혹

80억원 들여 설치한 시스템 차종·번호 인식 제대로 못해...설치 당시부터 봐주기·특혜 의혹 일었던 시스템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국제공항에 새로 설치된 80억원 짜리 '첨단' 주차관제시스템에 대해 부실 공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인천공항에는 지난해 11월부터 인천공항공사가 79억8300만원을 들여 설치한 '최첨단' 주차관제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L컨소시엄이 2008년 10월 수주해 대경전자기업이 시공한 이 시스템은 IT기술을 활용해 차량의 번호만 입력하면 주차된 위치 확인이 가능하며 빈 자리를 파악해 차량을 주차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는 첨단 시스템이다. 또 신용카드ㆍ교통카드를 이용한 요금정산도 가능하다.


하지만 이 시스템은 설치된 후 잦은 시스템 오류, 차종 및 차량 번호 인식 장애, 시스템 다운 현상 등이 발생하고 있다.

우선 야외에 설치된 여객터미널 장ㆍ단기 주차장에 설치된 주차시스템이 안개ㆍ폭우, 폭설 등 악천후때와 저녁 무렵 강한 햇빛이 내려쬐는 경우 차종 및 차량번호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는 "실외에 설치됐기 때문에 발생하는 원초적 현상"이라는 해명을 내놓고 있지만, 이 시스템이 당초부터 실외 설치를 전제조건으로 설계됐다는 점에서 오히려 부실 공사 의혹을 부추기고 있다.


또 주차권 발권이나 요금정산 과정에서 요금 계산이 잘못되는 등 오류가 발생해 한쪽 시스템이 다운되면 시스템 전체가 동시에 다운되는 경우도 있다.


31개의 무인정산기(TRS)도 거스름돈 계산이 잘못되는 등 문제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이중 5대는 아예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화물터미널의 주차관제시스템도 반응 속도가 느린데다 화물차의 차종(대ㆍ중ㆍ소형) 인식에 오류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 주차장 이용객들이 시스템 오류로 요금 결제 및 진출입 때 장시간 줄을 서 있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


인천공항 주차관제시스템은 설치 당시에도 당초 지난해 7월 완공될 예정이었으나 '공항 이용 성수기라 공사가 어렵다', '디자인 변경 및 일부 시설 추가가 필요하다'는 등의 이유로 두 차례에 걸쳐 공기가 연장되는 바람에 '특정 업체 봐주기 논란'이 일었었다.


이에 대해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11월부터 상업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미비 사항 및 시스템 안정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현재 정상적인 운영이 이뤄지고 있다"며 "일시적 부품 고장, 간헐적 장애 발생시에도 즉각적인 조치가 이뤄지고 있으며 핵심 설비의 이중화로 인하여 시스템 운영에는 차질이 없다"고 해명했다.


또 "눈이나 햇빛으로 인해 차량번호인식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지만 실외 설치된 환경으로 인한 원초적인 특성"이라며 "주차권 자동발권을 병행하고 있어 환경적 특성으로 인한 인식오류상황에도 정상적인 입출차가 이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무인정산기 등 제작구매 기기의 사용중 고장이 발생한 사실은 있으나 설치 사업자 소속의 상주직원에 의하여 A/S조치가 신속히 이뤄지고 있다"며 "화물터미널지역의 주차관제설비는 2006년에 설치해 운영중인 장비로 성능 개선을 위해서 신규장비로 교체하는 작업과 더불어 번호인식장치의 성능 업그레이드 작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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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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