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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 올 해도 클린행정 행보 강화한다

청렴특구 만들기 위해 다양한 대책 마련,,신년부터 청렴 분위기 고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2009 국민권익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우수, 2009 서울시 청렴시책 평가 우수구 선정…


작년 한해 송파구(구청장 김영순)의 청렴 성적표다. 대체적으로 괜찮은 성적이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송파구는 새해 더욱 강도 높은 청렴 다지기에 나선다.

송파구는 2010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내부 비리 단속이라는 소극적 의미로서의 청렴에서 벗어나 고객의 요구에 민감에서 반응하고 적극적으로 고객만족을 실천하려는 마인드의 공무원상 창조를 위한 송파구의 노력이 돋보인다.


미션 1 :청렴 레이더 풀 가동

송파구는 시민고객의 목소리에 항상 기울이기 위해 5단계에 이르는 촘촘한 의견수렴망을 짜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


구는 터치스크린 전화 엽서 등 온·오프라인 매체를 총동원, 고객의 아주 작은 목소리도 결코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각오다.


구청 민원실 곳곳에 청렴 설문용 터치스크린 장비를 설치, 방문 민원인 누구나 간단히 민원처리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방문 민원인들을 대상으로 사후에 UMS(다중메시징시스템)를 활용해 문자메시지·자동응답 등으로 고객의 의견을 메아리(Echo)처럼 듣는 시스템이다.


3명의 해피콜 상담원이 배치되어 자동설문에서 부정적 응답을 한 민원인이나 부패에 특히 취약한 업무를 처리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직접 전화상담을 실시한다.


시민고객들의 불만과 고객처리시 느꼈던 공무원 청렴도 등을 객관적으로 조사하여 수치화하기 위해 외부전문기관에 위탁하여 청렴지수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지난해 4월부터 올 3월까지 송파구에서 민원업무를 처리한 민원인 1000명을 대상으로 공무원 부패경험·인식과 업무처리에 대한 투명성 등에 대한 조사를 3월 중에 전화설문 방식으로 진행한다.


또 수렴되지 않는 의견도 놓치지 않기 위해 청렴도 설문지인 ‘청렴소나무엽서’를 시범 발송할 예정이다.


송파구가 우편요금을 부담하는 회송용 엽서에는 ‘주민고객의 권리’가 명시되고, 간단한 청렴설문지가 담겨있다. 이번에는 2009년 10월에서 12월까지 업무를 처리한 2100여 명의 민원인들에게 우선 발송할 계획이다.


미션 2 :내 안의 부패화 의식 없앤다


민원인과 외부 기관의 감시도 중요하지만 청렴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공무원 본인의 의식변화다.


송파구는 공무원 각자의 청렴의식을 키워 부패의 근본부터 뿌리뽑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계몽활동, 그리고 체계적인 청렴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송파구 공무원들은 올해부터 총19시간에 이르는 청렴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국민권익위의 사이버 교육과정과 자체 청렴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막연하게만 느끼던 청렴이라는 것을 공무원 각자의 의식에 스며들도록 할 계획이다.


또 매분기 1회씩 청렴에 대한 ‘시험’도 치르게 된다. 송파구 공무원 행동강령의 숙지정도에 대한 조사를 매년 4회 실시할 예정인데 그 내용이 만만치는 않다. 행동강령을 세세히 읽어보아야만 답할 수 있는 내용들이어서 청렴 교육 보조수단으로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공무원들이 업무를 시작하기 전 꼭 열어놓는 행정정보포털 시작시 청렴 팝업창이 자동으로 뜨도록 했다. 매일 아침 청렴과 친절에 대한 명언 등과 함께 업무를 시작하게 된다.


특히 매월 첫째주 월요일을 ‘청렴의 날’로 정하고 청렴에 대한 각오를 새롭게 다지는 ‘우리의 청렴결의’를 보여줄 예정이다. 매일 아침 만나는 송파구 공무원들의 ‘청렴 예방주사’다.


지난해 6월 송파구 직원들에게 호응이 높았던 서울동부지방법원 권택수 수석부장판사 청렴특강에 이어 올 상반기에는 검사를 초청해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무원 비리를 현장에서 직접 수사하는 검사의 생생한 체험을 들을 수 있어 어느때보다 교육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송파구에서는 1,2월 중 김찬곤 부구청장이 직접 전직원을 대상으로 청렴특강을 진행하는 등 새해부터 강도 높은 청렴 프로그램을 가동중이다.


김영순 송파구청장은 “고객의 목소리에 언제나 귀 기울이지 않으면 청렴이라는 것도 ‘우물 안 개구리’식의 구호에 그치게 된다”면서 “단순히 공무원 비리 방지가 아니라 시민고객을 위해 능동적이고 깨어있는 공무원상을 만드는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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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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