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한경희생활과학(대표 한경희)의 나종호(53) 부사장이 27년간의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중심의 마케팅 철학인 '빅(Big) 마케팅' 이론을 기술한 마케팅 전략서 '밀리언셀링 마인드(책든사자, 1만3000원)'을 출간했다.
나 부사장이 주창하는 빅 마케팅은 고객의 변화에 맞춰 모든 마케팅 활동을 고객중심으로 생각하고 고객의 욕구를 반영한 전략과 전술을 수립 및 운용하며, 고객의 욕구에 맞춰 행동하고 실천함으로써 고객을 감동시키는 철저한 고객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일겉는다.
개인이나 기업이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버리고 철저히 고객인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고 배려해 고객의 욕구와 불편함을 찾아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총체적인 마케팅 마인드다.
나 부사장은 이 책에서 "기업이나 개인이나 성공하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고객 중심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빅 마케팅을 실천하고 습관화해야 된다"며 "기업이 진정 고객 중심으로 움직인다면 고객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배려할 수 있게 돼 고객의 불편함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히트상품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빅 마케팅 철학으로 나 부사장은 한경희생활과학에서 주부들의 살균 니즈를 발견하고 '클리즈 워터살균기'를 선보여 출시 6개월만에 1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히트상품으로 만들기도 했다.
이전에는 제일제당(현재 CJ), 태평양, 보령메디앙스에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며 '비트', '식물나라', '라네즈' 등의 히트상품도 개발했다.
나 부사장은 대상 사외이사, 숙명여대 대학원 및 장안대학교 겸임교수, 국제지역학회 이사, 생산성본부 및 능률협회 전문위원, 중소기업진흥공단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주요 저서로는 '마케팅 길라잡이', 'Q&A 실전 마케팅', '기획서 작성 매뉴얼', '신상품 성공전략' 등이 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성공투자 파트너]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선착순 경품제공 이벤트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