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전자 등 국내폰 동반 하락...삼성은 2009년 한해 51.2% 기록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애플 아이폰이 지난 해 12월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출시 한달만에 7%대의 점유율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아이폰의 돌풍으로 삼성·LG전자 등 국내 휴대폰은 동반 하락했지만, 연간 점유율에서 삼성폰은 과반 이상을 획득해 '절대 강자' 자리를 지켰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12월 한 달간 94만대의 휴대폰을 판매, 4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은 12월 전체 시장 규모를 193만대로 추정했다.
삼성은 10월 56%, 11월 50%로 하락세를 이어갔다. 반면, 관심을 모으고 있는 애플 아이폰은 12월 한달간 13만5000대를 판매해 점유율 7%를 달성했다.
아이폰에 시장을 일부 빼앗기긴 했지만 삼성도 스마트폰 부문에 주력해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삼성은 35만대 규모에 달하는 12월 스마트폰 시장에서 21만대를 판매해 60%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삼성은 지난 한 해 국내 시장에서 1203만대의 판매 실적을 달성, 점유율 51.2%로 독점적 지위를 이어갔다. 이는 지난 해 점유율 50.4%(1161만대)에서 소폭 상승한 수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2010년에도 스마트폰, 풀터치폰, 타깃별 특화시장에서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 경쟁력 있는 제품을 출시하고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12월 한달간 40만3000대의 판매고를 올려 점유율 20.9%를 기록했다. 11월(22.1%)에 비하면 1.2%포인트 하락했다.
블랙라벨 시리즈 4탄인 '뉴 초콜릿폰'은 누적 판매량 15만대를 넘어섰고, 12월초 선보인 투명폰 '크리스탈'도 출시 한 달만에 5만5000대 판매하는 등 선전했다.
아울러 LG전자는 지난 한 해 국내 시장에서 671만대를 판매, 28.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지난 해 전체 시장 규모를 2349만대로 추정했다.
팬택계열도 12월 한달간 25만대를 판매, 14%의 점유율을 달성했다. 지난 해 전체 기준으로는 총 310만대를 판매해 15%대의 점유율을 유지했다.
업체 관계자는 "애플 아이폰의 도입으로 국내 휴대폰 제조사들이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겪었다"면서 "새해에는 국내 제조사들이 스마트폰 라인업을 강화할 전망이어서 아이폰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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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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