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초구, 오-케이민원센터 모범민원실 대상 수상

행정안전부 주관 제1회 국민을 섬기는 모범민원실 대상 받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초구(구청장 박성중) 오-케이민원센터가 민원실을 운영중인 전국 모든 자치단체와 세무서를 대상으로 한 평가에서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제1회 국민을 섬기는 '모범 민원실' 대상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민원실을 운영중인 모든 시군구와 세무서 337개 기관 중 시,도,국세청에서 자체 심의 후 최종 추천한 우수기관 27개(시군구 21, 세무서6) 후보기관을 대상으로 한 심사에서 서초구 오케이민원센터가 대상을 차지했다.

서초구청 오케이민원세터의 이번 모범민원실 선정은 서초구가 2006년 12월 26일 모든 분야에서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한 곳에서 한 번에' 모든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마련한 민원센터다.


지금까지 분산처리 되고 있는 민원을 통합 처리함으로써 기존의 낡은 틀을 바꾸고 고객에게 더 새롭고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섬기는 정부를 실질적으로 구현한 점을 높이 평가하여 전국 최고의 '모범민원실'로 인정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오케이민원센터는 개소 후부터 현재까지 국내외 202개의 행정기관에서 벤치마킹했으며 이번 모범민원실 선정으로 더 많은 기관으로부터 벤치마킹이 예상돼 행정서비스 개선 경쟁을 촉진하고 고객이 감동하는 민원행정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왜 전국 최고 모범 민원실인가


서초구청 오-케이민원센터 개소는 그야말로 새로운 고객행정 패러다임의 제시였다.

인,허가 등 다양한 민원을 한 곳에서 모아 한번에 처리하는 원스톱 통합처리 시스템은 기존의 고정 관념을 버리고 사고의 전환을 통해 이루어진 신개념의 민원처리 시스템인 것이다.


기존의 접수기능만을 담당했던 민원실 기능은 접수에서 상담, 처리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민원처리 기간을 단축하고 절차 간소화와 전결권 하향을 통해 191종의 민원은 처리기간을 작게는 1일부터 많게는 30일까지 단축했다.


또 231종의 민원에 대해 민원처리 담당공무원이 접수 즉시 인허가증까지 교부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바꾸어 고객에게 구청 방문 회수(2회→1회)를 줄이고 처리시간도 (1일~7일→10~20분) 단축하게 함으로써 연 80여억원의 사회적 편익비용을 창출하게 하였다.


그러나 OK민원센터는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고객에게 보다 새롭고 편리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5월 4일 언제 어디서나 민원을 신청, 처리하고 인허가증까지 교부받을 수 있는 'e-OK민원센터'를 개소, 고객 감동행정을 구현했다.


e-OK민원센터는 G4C와 인허가 민원 442종을 발급처리할 수 있으며 서초구의 1053종의 민원사무에 대해 민원내용, 처리절차 등을 검색할 수 있다.


오케이민원센터에서는 개소 이후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끊임없는 업그레이드를 시행했다.


통합민원창구 운영, 민원서류 이송방법 개선, 민원수수료 납부방법 개선(증지→현금 인증기 수납),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여권인터넷 예약시스템, 민원처리단축 마일리지제 시행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 개선을 시행했다.


또 요일별 전문가 상담 코너, OK기업도우미 코너, 수화상담코너, 신생아 무료 작명코너, 결혼 중매 상담코너, 인터넷 세금납부코너, 인터넷 카페등 다양한 멀티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민원처리실적도 2006년도 보다 88.1%이상 증가했다.


또 서초구 주민(30.7%)보다는 다른 지역주민(69.3%)이 더욱 많이 이용하는 등 고객의 다양화가 이루어졌다.


올 3분기 현재 54억여원의 사회적 편익비용을,연간 80여억원의 사회적비용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케이민원센터 끊임 없는 진화


서초구는 앞으로 모든 민원의 OK민원센터 일원화, 민원처리기간 단축 과 즉시처리 민원확대, 실무종합위원회, 사전심사청구제 운영으로 복합민원신속 처리체계 구축, e-OK민원센터 운영 활성화 등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실시하여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처리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재건축 입주단지 등 현장 OK민원실 운영, 동 주민센터에 OK민원센터 시스템을 적용한 동 OK민원실 운영 등 고객을 찾아가는 행정서비스를 확대하고 복잡한 현대사회에 스트레스에 지친 고객을 위해 행복상담코너, 가족관계상담코너 등 신규 멀티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박성중 서초구청장은 “오케이민원센터는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탄생하였고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해 왔으며, 앞으로도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처리와 고객의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으로 성장 진화하여 세계명품도시, 일류행복도서 서초를 만드는데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