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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생명 "보험산업이 인지산업이라고?"...인터넷 보험가입

[아시아경제 김양규 기자]보험영업은 지금까지 사람과 종이만 있으면 가능하다고 해 왔으나 이젠 종이도 필요없게 돼 가고 있다.


즉 보험산업이 인지(人紙)산업이란 말이 옛 말이 돼 가고 있음을 뜻한다.

대한생명은 9일 별도의 서류작성 없이 인터넷으로 보험 청약 업무가 가능한 '전자청약 시스템'을 개발,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보험설계사가 전자 청약서 발행을 해놓으면 고객이 대한생명 홈페이지에 방문해 해당 서류에 체크하고 공인 인증을 통한 전자서명으로 계약이 이뤄지게 됐다.

전자청약 시스템 도입에 따라 청약서는 물론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 상품설명서, 비교안내문 등 20장에 달하는 관련 서류를 작성할 필요성이 사라지게 됐다. 즉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쉽게 보험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에 고객과 보험설계사들은 향후 시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컴퓨터를 통해 보험계약이 가능해져 계약 체결을 위한 시간 및 이동시 교통비 등 제반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원거리 고객 등 타 지역 거주 고객의 보험계약 시 한결 편리해질 것으로 보이며, 아울러 별도의 서류 보관이나 관리할 필요가 없어 물류비용 절감효과도 예상 된다.


이외에도 청약서를 입력할 때 보험금액이나 특약부가 등 사소한 오류로 인해 청약서를 재발행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으나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오류 발생 가능성도 없앴다.


대한생명은 우선 판매상품 가운데 70% 이상 차지하는 주력상품 5종에 대해서 먼저 시스템 적용 후 향후 전 상품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전자청약이 가능한 상품은 ULCI통합종신보험, 트리플케어통합종신보험, 명품VUL종신보험, V-dex변액연금보험, 골드에이지리치연금보험 등 5개다.

김양규 기자 kyk7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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