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txt="현대차 유럽의 한 딜러점에서 현지 영업사원이 i30cw를 구매하기 위해 방문한 고객에게 차량 제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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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가 'i-시리즈'로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 경기 침체 후 유럽에서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현대차는 올해 유럽 판매 목표치도 지난해보다 17%나 올려 잡았다. 딜러 경쟁력 제고, 고객 서비스 확대 등으로 판매 증대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23일(현지시간)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 집계에 따르면 올해 1월~8월 현대차의 판매량은 22만6000대로 전년동기대비 19.8% 증가했다. 유럽 시장에 진출한 자동차업체 중 현대차가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
현대차 관계자는 "유럽 시장 판매 호조는 유럽 주요국에서 지난해 말부터 도입한 폐차 인센티브 제도로 판매가 회복되는 시장 모멘텀을 현대차가 잘 활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유럽에서 소형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최근 1~2년 새 소형차급 새로운 모델을 투입하는 등 공격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선 게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유럽시장에서 i시리즈의 인기가 높다. 올해 1~8월 소형차 i10의 판매량이 7만543대로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 뛰었다. i10의 경우 공급물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다. 같은 기간 i30의 판매량도 5만8993대로 전년대비 27% 늘었으며 올해 초부터 판매되기 시작한 i20 역시 3만5037대나 팔렸다. 이에 따라 현대차의 유럽 내 중·소형차 판매 비중도 82.9%로 지난해보다 15.8%포인트 뛰었다.
현대차는 이 여세를 몰아 유럽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올해 판매 목표도 33만6000대로 지난해 28만6000대보다 17%(5만대) 올려 잡았다.
현대차는 우선 i-시리즈 차종을 중심으로 판매 증대를 꾀할 계획이다. 판매가 크게 늘어 재고가 부족한 i10은 공급물량을 확대하는 게 급선무다. 또 가장 최근 시장에 투입된 i20은 신차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할 예정이다.
현대차의 첫 유럽 전략 차종이자 최고 인기 모델인 i30는 체코공장의 안정적 공급을 바탕으로 스포티 팩, 블루 디젤 등 파생 모델을 개발해 지속적으로 시장에 투입해 판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달부터 체코공장에서 양산, 시장에 선보이는 친환경 i30 블루 디젤(ISG장착)모델의 신차효과를 위해 영국, 독일 등 주요 5개국에서 대규모 고객 체험단을 하반기에 약 3개월간 운영키로 했다.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강화로 지난해부터 판매가 저조한 SUV시장에 싼타페 부분변경모델을 이달 투입하고 내년 1월 ix35(국내명 투싼ix)를 출시해 부진을 씻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대대적인 판매 거점 개선 작업에도 팔을 걷어부쳤다.
현대차는 2012년까지 유럽 전역에 있는 약 2300개 딜러의 매장 내·외부 시설을 개선할 예정이다. 아울러 딜러 자격요건 강화, 판매기법교육 및 딜러개발워크샵을 통한 운영자문 확대, 우수 딜러 포상 등 딜러 육성 프로그램 운영키로 했다.
이와 함께 하반기 주요 국가에서 월드컵 자동차 로드쇼를 진행하고 체코 프라하, 스위스 취리히, 이탈리아 볼로냐 등에서 열리는 모터쇼에 참가해 신차를 홍보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데 적극 나설 계획이다.
$pos="C";$title="현대차";$txt="현대차의 첫 유럽 전략 차종이자 최고 인기모델 'i30'";$size="510,340,0";$no="200909230630522137102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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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크푸르트=손현진 기자 everwhit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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