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안과 밖 사이’…행복한 ‘학교 밖’ 인문학 수업
마포구(구청장 신영섭) 성산2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훈모)가 지역내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과 함께 ‘사이’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사이’ 프로젝트는 중학생들이 인문학적 사고와 상상력을 통해 미래 희망을 갖고 자기 주도적인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
‘사이’라는 명칭은 ‘학교 안과 밖 사이’에서 따온 것으로 학교 밖에서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프로그램이다.
지난 4월부터 진행 중인‘사이’프로젝트는 강의, 기획 등 모든 진행은 성산2동과 협약을 맺은 연세대학교 대학원(문화학 협동과정)이 진행하며 학기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성산2동 자치회관에서 운영되고 있다.
$pos="C";$title="";$txt="방학중 살림이스트 프로그램 ";$size="550,733,0";$no="2009082609232299007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4월부터 10월까지 1학기, 여름방학, 2학기 등 총 3기로 운영되고 있으며, 1학기 '생각키우기,글키우기' '문화로 세상 읽기' '10대 자서전 쓰기'와 여름방학 특강 '살림이스트 교실' '꿈꾸는 카메라'에 이어 9월부터 창의성 향상 프로그램인 '생각 춤추기'가 진행될 예정이다.
‘생각 춤추기’는 재밌고 즐거운 ‘놀이’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창조의 능력, 공감의 능력, 큰 그림을 그리는 능력을 키우는 프로그램이다.
감성발달에 초점을 두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즐겁게 생활하기 위한 기본 자질을 가르침으로써 내가‘주인공’이 돼 유익하게 삶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보고 스스로의 삶을 끌고 나갈 수 있도록 내면의 힘과 끈기를 길러준다.
자화상 콜라주 만들기, 가치관 경매, 내가 만든 이야기책, 즉흥연기, 미래탐험-가상인터뷰, 타임캡슐 만들기, 롤링페이퍼 등 총 12강좌로 구성됐다.
9월9일부터 10월24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4시30~7시30분(3시간) 동 주민센터 2층다목적실에서 운영되며 수업료는 무료다(교재 포함).
저소득 청소년을 우선으로 동 거주 중학생 20명을 9월8일까지 선착순 모집한다.
신청은 성산 2동 주민센터에 방문 접수 또는 전화로 하면 된다.
‘사이’프로젝트 접수 문의는 성산2동 주민센터(☎3153-6933), 연세대학교 대학원(☎ 010-4134-3572)으로 하면 된다.
이재덕 성산2동장은“사이 프로젝트는 이례적으로 대학과 동 주민센터가 연계, 학교 안과 밖을 잇는 대안적 학습 모델을 제시한 것"이라며 “1학기와 여름방학에 운영된 프로그램이 참가 학생들로 높은 호응을 받았기에 2학기에도 청소년들이 공교육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양질의 교육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