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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브로드밴드, IPTV 2.0 시대 연다

이주식 단장 "IPTV로 세마리 토끼 잡는다"

SK브로드밴드가 IPTV 2.0 시대를 선언하고 TV 문화 혁신에 나선다. IPTV 이용환경을 획기적으로 바꿔 고객 편의를 제고하는 동시에 수익성 개선과 해외 진출까지 세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기세다.


SK브로드밴드(대표 조 신)는 19일 서울 중구 본사 14층에서 ‘브로드앤IPTV 2.0 런칭 설명회'를 열고 IPTV 발전전략을 이같이 밝혔다.

이주식 SK브로드밴드 뉴미디어사업단장은 이 자리에서 "반세기 고착화한 수동적 시청 습관을 참여형 TV 문화로 바꾸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제한 뒤 "3E 즉 확장(Expansion)·편의(Effort-free)·상생(Ecosystem) 전략으로 IPTV 진면목을 찾고 수익창출을 본격화 하겠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실질적 양방향성을 구현한 브로드앤IPTV 2.0이 TV 문화 혁신을 주도해 나갈 효과적인 동력"이라며"통합오퍼링, 비주얼 강화, meTV, i-Screen 등을 도입해
고객편의를 극대화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K브로드밴드가 브로드앤IPTV 2.0을 선언한 것은 양방향성을 구현하지 못하는 1세대 IPTV로는 가입자 확대와 수익 창출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여기에는 1세대 IPTV가 방송의 범용적 가치, 즉 다채널 경쟁 같은 양적 가치에 지나치게 치중했다는 문제의식이 깔려 있다.


브로드앤IPTV 2.0의 등장은 양방향 뉴미디어의 특성에 맞는 실질 IPTV 시대를 연다는 점에서 안방TV 문화의 질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 단장은 "IPTV만의 본원적 가치와 기능을 전환시켜 확장해 가자"면서 "IPTV만의 차별적 서비스를 늘려 수익을 올리고 고객 편의성을 높여 TV 문화를 점진적으로 바꿔 가겠다"고 덧붙였다.


◆ IPTV 2.0 핵심 가치는 ‘3E’
웹 2.0이 ‘참여’ ‘공유’ ‘개방’ 정신을 담았다면, 브로드앤IPTV 2.0은 3E 즉 ‘확장’ ‘편의’ ‘상생’이 핵심 가치다.


이른바 △TV 시청과 정보검색, 구매 등을 한 번에 해결하는 올인원 IPTV로 개념과 기능을 확장하고 △UI(사용자환경, User Interface) 등 편의성과 콘텐츠 접근성을 개선하며 △방송사와 PP, 광고사들과 비즈니스 선순환을 끌어내는 IPTV 에코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이 브로드앤IPTV 2.0 전략의 요체다.


3E 전략은 궁극적으로 △Genuine-IPTV(본원적 경쟁력 강화) △Growth(수익창출) △Globalization(글로벌 시장 진출)이라는 '3G‘를 목표로 진화시킨다는 것이 SK브로드밴드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SK브로드밴드는 △장르 기반으로 UI 혁신(2009년 8-9월) △IPTV 에코시스템 활성화 및 수익구조 다변화(2009년 하반기) △글로벌시장 진출 기반 마련(2010년 이후) 등 3단계로 브로드앤IPTV 2.0 전략을 구체화한다는 방침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설명회에서 △채널별 콘텐츠 제공 방식을 장르별로 통합해 구성한 ‘통합오퍼링’ △개인 취향별로 콘텐츠구성·화면선택이 가능한 meTV(개인화TV) △비주얼 UI 등 개편 UI를 비롯해 △트랙볼을 이용한 신개념 리모콘 △브로드앤IPTV 2.0만의 대표 양방향 서비스인 ‘i-Screen’ 등 고객친화형 2.0 서비스를 선보였다.

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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