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 신규가입 확대로 출혈경쟁 여전
휴대폰 번호이동 건수가 7월 들어 주춤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휴대폰 '번호 이동'에 대한 규제 움직임을 보이면서 이동통신사간 마케팅 경쟁이 '010 신규 가입'으로 옮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2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지난달 휴대폰 번호이동 건수는 총 89만1138건으로 전월의 124만9765건에 비해 28.7% 감소했다.
올해 들어 월간 번호이동 건수는 지난 1월 35만1386건에서 2월 40만5566건, 3월 66만4670건, 4월 83만9011건에 이어 지난 5월과 6월에는 각각 119만7507건과 124만9765건으로 2개월 연속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7월 번호이동 시장에서 SK텔레콤은 KT로부터 23만5177명, LG텔레콤으로부터 12만5695명의 고객을 끌어와 총 36만872건의 번호이동으로 점유율 40.5%를 기록했다.
KT는 SK텔레콤과 LG텔레콤으로부터 각각 23만3010명과 8만6152명의 고객을 유치해 35.8%의 점유율을 나타냈고, LG텔레콤은 SK텔레콤과 KT로부터 각각 12만3048명과 8만8056명의 고객을 뺏어 23.7%의 점유율을 보였다.
전달과 비교해서는 SK텔레콤은 점유율이 1.5%포인트 떨어졌지만, KT는 1%포인트, LG텔레콤은 0.5%포인트 각각 올라갔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 이통사들은 번호이동 가입자에 대한 보조금 규모를 줄이는대신 010 신규 가입자에 대한 보조금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여전히 출혈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이통 3사 대리점 단가표에 따르면 번호이동보다는 010 신규로 가입할 때 최고 14만원까지 휴대폰을 싸게 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의 경우 22개 기종이 마이너스폰으로 나와 있고 번호이동보다 010 신규로 가입시 대체로 4만~5만원이 싸고, 주력 모델의 경우 10만원 정도가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KT는 15개 정도의 기종이 출고가 이하인 마이너스폰이며, 번호이동 대비010 신규 가입에 대해 최고 14만원까지 리베이트가 지급되고 있다.
LG텔레콤도 9개 기종이 마이너스폰으로 나와 있고 번호이동과 010 신규 가입의 리베이트 차이가 1만원 수준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휴대폰을 더 싸게 사려고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를 버리고 새롭게 번호를 부여받고 있다.
이통업계 관계자는 "7월 번호이동 시장이 전달에 비해 30%가량 줄었지만 010 신규 가입 시장이 확대되면서 여전한 마케팅 과열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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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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