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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신문 황용희 연예패트롤]예전 여자 연기자들은 항상 예쁘거나 우아하거나 섹시한 역할만을 원했다.
대신 기존 통념을 뒤집는 이미지나 혐오스러운 외모는 일단 사양한다. 또 남성스런 캐릭터 또한 원치 않는다. 이미지를 중시 여기는 여자연기자들의 입장에선 그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타격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엔 상황이 많은 바꿨다.
여성도 털털하고 솔직한 캐릭터를 소화해야 팬들에게 인정받을수 있다. 조금 망가지더라도 솔직하고 쿨한 이미지를 원한다. '눈높이 스타 캐릭터'들이 대거 환영받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패밀리가 떴다'에서 마구 망가진 이효리가 떴고, '우리 결혼했어요'에서 솔직하고 당당한 서인영과 손담비가 환영받았던 것이다. 여기에 귀엽거나, 예쁘거나, 섹시하기까지 하면 금상첨화다. 대신 '내숭떨거나' 일명 '재수없는' 캐릭터는 상대적으로 큰 손해를 본다. 세월의 흐름속에서 여성 캐릭터도 크게 변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관점에서 볼 때 MBC '선덕여왕'의 이요원과 영화 '킹콩을 들다'(이하 킹콩)의 조안의 행보가 화제다. 이들의 공통점은 대부분의 여자연기자들이 기피하거나 하기 힘들어하는 캐릭터를 과감하면서도 무난히 소화해 내고 있다는 점이다.
'킹콩'의 조안은 여배우로써 보여주기 힘든 캐릭터를 과감히 소화해냈다.
영화에서 여자역도 선수인 영자를 그 누구보다도 잘 소화해 낸 것. 조안은 이번 연기를 위해 몸무게 8kg을 찌우고 통자 허리, 짧고 굵은 목 등 역도 체격을 가진 '완벽한 역도선수 변신'에 성공했다. 게다가 버짐으로 얼룩진 얼굴에 후줄근한 트레이닝복, 짧은 단발머리 등 시골 여중생의 모습을 너무나 잘 소화해 냈다.
그는 지난해 영화 '미쓰 홍당무'에서 안면홍조증의 '완전 비호감' 양미숙역을 소화한 공효진에 이어 또 한명의 연기파 배우 탄생으로 기록되고 있다.
조안은 인터뷰에서 "'형편이 어려운 시골 소녀'로 변신하기 위해 피부 톤을 까맣게 만들고 얼룩덜룩한 버짐을 만드는 데만 매일 2시간이 소요됐다"며 "그래도 영화가 잘 될 것 같아 너무나 기쁘고 보람된다"고 말했다.
제작사인 RG엔터웍스필름의 김범식대표는 "여자 연기자라면 누구나 예쁘고 고상한 연기를 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킹콩'의 박영자 역할은 많은 여자연기자들이 크게 부담스러워하는 역할이었다. 그래도 조안은 그 누구보다도 잘 소화해 줬다. 그래서 이 영화를 잘 만들어 많은 여배우들에게 보여주고 싶었고, 조안씨에게도 큰 성과물로 안기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요원은 MBC 월화드라마 '선덕여왕'에서 덕만으로 나오지만 지금은 일개 낭도일뿐이다. 그는 남장여자로 치열한 전투신에서 남자 연기자 버금가는 강한 투혼으로 무난하게 전투신을 소화해내고 있다. 천명공주로 출연하는 박예진과는 비교되는 역할이다. 박예진이 공주분장으로 머리를 늘어뜨리고 예쁘게 '꽃단장' 할 때 이요원은 머리를 헝클고 얼굴에 피와 진흙칠을 한 채 연기에 몰두하고 있다.
23일 '선덕여왕'에서 이요원은 백제군과의 전투를 실감나게 표현, 남장여인의 이미지를 실감케 했다.
제작사 관계자도 "피부가 연약한 편인 이요원은 방패를 들고 구르고 기고 넘어지다가 손에 찰과상을 입기 일쑤였다. 반창고를 군데 군데 붙이고 다시 촬영에 돌입, 해가 떨어질 때까지 전투장면을 찍었다. 얼굴에는 진흙을 발랐고 머리와 등에는 보리를 꺾어 위장을 하고 보니 이요원이 어딨는지 쉽게 알아보지 못할 정도였다"고 말했다.
이들의 이같은 연기투혼은 한국 연예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로 이어진다. 기존에는 감히 생각할 수도 없었던 다양한 캐릭터와 특이한 설정들이 다양한 결말을 가능케하고 있는 것. 편안함에 안주하지않는 이들의 '과감한 도전'에 팬과 시청자들도 큰 박수로 환호하고 있다.
황용희 기자 hee2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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