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외국인 순매수에도 선물 저평가 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8초

'옵션을 이용한 차익거래 목적' 투신 선물 매도 때문

동시만기가 끝나고 코스피200 지수선물 9월물이 본격 거래되기 시작한 첫 날에도 프로그램 매도 공세가 지속되고 있다.



외국인의 현물 매수가 지속되고 선물시장에서도 순매수로 돌아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 매도가 대규모로 출회되고 있는 것.

코스피200 지수선물은 뉴욕 증시와 아시아 증시의 동반 강세, 미국과 중국의 경제지표 호전 등 많은 호재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 매도에 걸려 시원스런 상승세를 보이지 못 하고 있다.



만기 이전에는 외국인의 선물 매도가 프로그램 매도를 촉발했던 요인이었다. 반면 지금은 외국인이 선물을 매수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프로그램 매물이 그치지 않고 있어 이전과는 약간 다른 국면이 전개되고 있다. 투신이 선물을 대량으로 순매도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프로그램이 순매도인 상황에서 투신은 선물과 현물을 다 매도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프로그램 순매도를 감안하면 투신의 선물은 순매수를 기록해야 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투신이 매도로 잡히는 것은 그만큼 선물을 팔고 있다는 의미.



이와 관련 심상범 대우증권 연구원은 투신 중 차익거래 펀드가 옵션을 이용해 합성선물을 매수하고 선물을 매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심 연구원은 현물과 선물 간의 가격 차이는 백워데이션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반면 선물과 합성선물 간의 가격 차는 플러스를 기록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현물에 비해 저평가된 선물이 합성선물에 대해서는 고평가돼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차익거래 펀드가 가격이 비싼 선물을 팔고, 저평가된 합성선물을 매수하고 있다는 것. 심 연구원은 투신이 콜옵션을 매수하고 풋옵션을 매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투신이 리버설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선물매도+합성선물매수로 이뤄진 리버설에서 합성선물매수는 콜옵션 매수+풋옵션 매도로 구성된다.



차익거래 펀드의 선물 매도로 인해 외국인의 선물 매수에도 불구하고 베이시스가 백워데이션에서 벗어나지 못 하고 있다. 다만 심 연구원은 외국인이 선물 매수에 나선만큼 베이시스 백워데이션 국면이 오래 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베이시스 하락으로 인해 오후 2시15분 현재 프로그램 매도 물량은 3400억원을 넘어서고 있다. 차익거래를 통해 1800억원, 비차익거래를 통해 1600억원 가량 매도 물량이 출회되고 있다.



코스피200 지수선물은 전일 대비 1.15포인트 오른 182.70을 기록하고 있다. 외국인은 2600계약 순매수, 개인은 200계약 순매수를 기록하고 있다. 장중 평균 베이시스는 -0.3에 근접하면서 선물 9월물이 저평가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