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컨테이너 항만 활성화 대책수립
부산항은 15%, 광양항은 25% 컨테이너터미널 임대료가 싸진다.
또 이들 항만시설의 사용료는 100% 무료로 제공된다.
국토부는 항만산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물동량 확보에 기여하고자 컨테이너터미널 임대료와 항만시설사용료를 대폭 감면하다고 8일 밝혔다.
먼저 컨테이너 터미널 임대료는 부산항이 15%(176억원), 광양항이 25%(57억원) 각각 감면된다. 인천항은 항만부지 임대료를 10~15%(25억원)정도 감면키로 했다.
또한 컨테이너 선박에 대한 항만시설사용료(선박입출항료·접안료·정박료 등)는 광양항, 울산항, 평택·당진항, 군산항 등지에서 100% 감면키로 했다. 단 부산항은 입항 횟수가 전년보다 증가한 선박에 대해서만 최고 50%까지 감면할 방침이다.
여기에 물동량을 많이 유치하는 선주·화주와 포워더에게 지급하는 인센티브도 확대된다. 부산항은 연근해 피더선사에게 신규로 인센티브(20억원)를 지급한다. 인천항은 지원액을 25% 늘리기로 결정했다. 광양항은 항만 마일리지 카드제에 의한 물량 창출 지원금을 작년보다 50% 늘릴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항만하역장비인 트랜스퍼 크레인 181기의 동력을 현행 경유에서 전기로 전환키 위해 기반시설 비용(268억원)을 정부와 항만공사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터미널 운영사의 크레인 1기당 연간 약 2억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만TEU급 대형 선박들이 안전하게 접안할 수 있도록 부산항 신선대부두의 항로·선회장, 안벽 전면도 내년까지 준설할 예정이다.
항만배후부지에 고부가가치 물동량을 창출하기 위해 2010년 완공되는 부산항 신항 북측 4단계 배후부지(17만6000㎡), 평택·당진항 1단계 배후부지(106만8000㎡) 입주기업을 올해 중 선정한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자금(5~6%)을 조달해 광양항 입주예정기업(’09년 8개사)의 초기 시설 투자비 부담도 완화시킬 예정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으로 선·화주,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 여건 개선 및 컨테이너 물동량 감소세 완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같은 계획으로 최대한 물동량 확보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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