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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호 장관 "일자리 나누기, 국가 브랜드로"

"일자리 나누기를 국가 브랜드로 키우자"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은 25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한국표준협회 주최 최고 경영자 조찬회에서 "올해 기업들의 대량해고 없이 어려운 시기를 잘 버틴다면 일자리 나누기는 '금 모으기' 보다 의미있는 국가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자본주의와 시장주의를 지향하면서도 위기를 이런 방식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국제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도 달라지고 근로자들이 기업에 갖고 있는 충성심을 강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어려운 시기일 수록 기술개발이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2차세계대전 당시 신무기가 많이 개발될 수 있었던 것은 경각심을 갖고 개발에 임했기 때문"이라며 "전쟁터에 있다는 마음으로 기술개발 주기를 앞당겨야만 선진국과의 경쟁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 장관은 아울러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크게 늘려 에너지 저소비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원자력설비 비중을 2030년까지 41%로 늘리고 풍력, 조력, 바이오 등 친환경 에너지 비중을 높일 계획"이라며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한 지능형 전력망 스마트 그리드 도입 및 LED 사용 확대 등 에너지 저소비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서머타임제 도입과 관련, 이 장관은 "에너지 절약 효과가 많지는 않지만 내수진작과 생활의 질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며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서머타임제를 도입하는 이유를 생각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현정 기자 hjlee303@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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