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4년 10월 첫 생산 후 4년 4개월만에 누적생산 100만대
- 생산 첫해 대비 시간당 생산량 2배, 연간 생산량 5배 증가
$pos="C";$title="대우일렉";$txt="대우일렉 드럼세탁기 생산라인";$size="400,300,0";$no="200902010420485122109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지난 2004년 10월 '클라쎄(Klasse)' 브랜드로 드럼세탁기를 출시한 대우일렉(대표 이성)이 드럼세탁기 생산 4년 4개월만에 누적 생산량 100만대를 돌파했다.
2007년 9월 드럼세탁기 누적생산량 50만대를 돌파한 데 이어, 1년 4개월만에 거둔 쾌거다. 이 기간 동안 생산량도 부쩍 늘었다. 양산 첫해 3개월간 1만7000대의 드럼세탁기를 생산했던 대우일렉은 매년 평균 40% 이상씩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지난해에는 35만대를 생산했다.
무엇보다 지난해 새롭게 출시한 '드럼업' 세탁기가 크게 히트하면서 생산량이 늘기 시작했다. 대우일렉은 드럼업 세탁기로 인해 지난해부터 국내 드럼세탁기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30% 이상(양판점 판매 기준)을 차지하고 있다.
생산현장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공정 및 현장에 직접 적용시킨 LCA(Low Cost Automation) 프로그램을 시행하면서 생산성이 향상된 것도 큰 역할을 했다. 실제로 생산 초기 시간당 1.7대에 불과하던 생산수량은 현재 시간당 3.5대를 생산, 2배가 넘는 생산성 향상을 이뤄냈다.
튼튼한 해외 판매망과 브랜드 인지도, 철저한 A/S 시스템 등 글로벌 네트워크의 장점을 살려 중동, 유럽, CIS 등지에서 판매량을 늘린 것도 생산량이 증가하게 된 배경이다.
강수향 대우일렉 리빙공장장은 "사용자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과 디자인 경쟁력,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이 있었기에 100만대 돌파가 가능했다"며 "차별화된 기능의 내구성 있는 제품 생산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우일렉은 올 3월 히트 상품인 '드럼업' 2차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 드럼세탁기 시장을 비롯해 유럽, 중남미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2010년말에는 누적생산량 200만대 돌파를 계획하고 있다.
윤종성 기자 jsy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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