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치과병원 IRB, 보건복지부 평가인증 획득

조선대 치과병원이 지난 23일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 기념 현판식을 개최했다. 조선대치과병원 제공

조선대학교치과병원(병원장 임성훈)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가 최근 보건복지부 주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을 획득, 이를 기념하는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보건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이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에 따라 기관위원회를 설치·운영 중인 기관을 대상으로, 운영 기반과 인프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다.

이번 평가인증은 서류평가, 현장평가, 종합평가 등 총 3단계로 진행됐다.

IRB는▲기관 설치와 독립 ▲기관 지원 ▲기관위원회 구성 ▲기관위원회 운영 ▲기관위원회 역할 및 기능 등 5개 항목 40개 세부 평가 기준을 모두 충족했다. 이를 통해 조선대치과병원은 연구대상자 보호와 국내외 윤리기준에 부합하는 역량을 보유한 의료기관으로 인정받았다. 현재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을 받은 치과병원은 다섯 곳에 불과하다.

임성훈 병원장은 “이번 인증 획득까지 헌신적으로 노력해주신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위원들에게 감사하다”며 “병원 경영진의 간섭 없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기관생명윤리위원회를 지속 지원함으로써,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침해하는 연구를 방지하고, 국내외 윤리 기준에 부합하는 안전한 연구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호남팀 호남취재본부 민찬기 기자 coldair@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