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겨울철 복지사각 취약계층 지원 나선다

내년 1월 17일까지 ‘단전·단수·체납’ 주민 발굴
콜센터 120·알림앱 접수…‘AI 상담’ 신속 조치

전남도 위기가구 지원 콜센터 홍보물. 전남도 제공

전남도는 22개 시·군과 함께 내년 1월 17일까지 겨울철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전기·가스·수도가 끊기거나 요금 체납 등 위기 요인이 감지된 취약계층을 우선적으로 발굴해 생활안정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도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입수한 단전·단수·체납정보 등 위기 징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복지사각 1만명의 명단을 받아 관할 시군·읍면동으로 통보하고, 해당 가구 전화상담과 가정방문을 통해 상담을 진행한다. 위기가구로 확인되면 긴급복지·기초생활보장 등 공적 급여 및 민간기관 연계를 통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남도는 올해 6만9,642명을 발굴, 복지상담을 통해 위험 상황을 확인한 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했다.

특히 이번 발굴부터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초기상담 시스템이 전 시·군에 도입된다. 이 시스템은 사전에 대상자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뒤, 인공지능이 직접 전화를 걸어 상담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설계됐다. 이를 통해 대상자 위기 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필요한 조치를 곧바로 취할 수 있다.

전남도 위기가구 지원 콜센터(120번)나 복지위기알림 앱을 통해 도민들의 직접 신고도 가능하다.

이호범 사회복지과장은 “추운 겨울은 저소득 위기가구의 경우 더 가혹한 시기다”며 “복지사각에 놓여 있는 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적극 지원해 따뜻한 겨울을 보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호남팀 호남취재본부 김우관 기자 woogwank@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