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우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10월 유럽 내 판매량이 7% 넘게 떨어졌다. 유럽 전체 시장 규모는 소폭 증가한 것과 상반된 모습이다. 지난해 역대급 성과를 거둔 역(逆)기저효과와 신차 출시 시점 지연 등이 맞물린 영향으로 풀이된다.
21일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10월 판매량은 8만2480대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7.5% 감소한 규모다. 현대차는 4만1594대로 전년 동기 대비 3.9% 줄었고, 기아는 같은 기간 11.0% 감소한 4만1246대를 판매했다.
유럽 전체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0.1% 성장하면서 10월 현대차·기아의 점유율은 같은 기간 0.7%포인트 줄어든 8.0%로 집계됐다. 현대차와 기아의 개별 점유율은 모두 4.0%로 각각 0.2%포인트, 0.5%포인트 감소했다.
현대차의 차종별 판매량은 투싼(1만100대), 코나(6531대), i10(5257대) 등이었다. 기아는 스포티지(1만4729대), 씨드(8591대), 모닝(5364대) 등 순서였다.
하이브리드차(H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전기차(EV)를 포함한 친환경차 판매량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5952대, 코나 5407대, 아이오닉5 1001대 등으로 집계됐다. 기아의 친환경차는 니로(4118대), EV6(1545대), EV9(734대) 등의 순서로 판매량이 많았다.
한편 현대차·기아의 1~10월 누적 판매량은 총 90만4879대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한 규모다. 유럽 전체 시장은 같은 기간 0.9% 증가한 1082만1299대로 나타났다. 이 기간 기준 현대차·기아의 점유율은 8.4%로 전년 동기 대비 0.4% 포인트 내렸다. 현대차와 기아의 개별 점유율은 모두 4.2%였다. 현대차는 전년 대비 동일했고, 기아는 0.4%포인트 빠졌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역대급 실적으로 역 기저효과가 있었다"라며 "스포티지 부분변경 모델 등의 출시가 국내 대비 다소 늦어진 것도 영향을 끼친 것 같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