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구기자
경기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지난 13일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신흥로168번길 26)에서 ‘2024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주민들이 힘을 모아 스스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마을 발전을 위해 활발하게 소통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4년 세상을 바꾸는 우리는 마을공동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너나들이(고산센트레빌작은도서관)의 우쿨렐레 연주 △청년공동체 슬라임크루의 춤 공연 영상 △프로젝트 산장의 1분 단편영화 상영 등 다채로운 식전 축하공연이 볼거리를 더했다.
이어 14개 공동체의 발표를 통해 공동체 활동 및 사업 성과를 공유했고, 직접 만들고 꾸민 명함 나누기, 공예품 및 시화 등의 작품 전시가 성과공유회를 더욱 풍요롭게 했다.
시는 올해 초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을 통해 △도약분야, 고산수비대 외 4개 공동체 △성장분야, 글둥지 둔배미 두레문학회 외 5개 △기획분야, 프로젝트산장 외 3개 공동체 등 다양한 사업을 선정해 지원한 바 있다.
김동근 시장은 “각 공동체가 열심히 사업을 추진해 성과공유회를 연 것을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공동체가 마을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 간의 관계망을 복원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