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이 먹고 싶은 한식 '김밥' 꼽히는데 분식집 사라지는 이유는

젊은 층 쌀 소비량 감소·인구 감소 영향
끼니 해결 장소도 카페 등으로 옮겨져

과거 간단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었던 분식집의 점포 수가 최근 감소하고 있다.

김밥. [이미지출처=픽사베이]

16일 통계청은 김밥집 개수가 2016년 4만 1726개에서 2020년 4만 8822개로 꾸준히 증가했지만, 2021년 4만 8898개로 0.2%(76개) 늘어나는 데 그친 뒤 2022년 4만 6639개로 4.6% 감소했다고 전했다. 이 기간 전국 음식점 개수는 0.5% 줄어드는 데 그쳤다. 아울러 이 시기 외식업 가맹점 개수는 되려 는 것으로 집계됐다. 2022년 외식업 가맹점 개수는 17만 9923개로 전년 대비 7.4%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한식과 제과제빵·피자·커피·주점 가맹점 수가 모두 전년 대비 5~13% 늘었다.

업계는 젊은 층에서 쌀밥 등 탄수화물 섭취를 기피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과 더불어 인구 감소, 분식집 대신 편의점이나 카페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이들이 늘어난 결과라고 보고 있다. 이 같은 탄수화물 기피 등 식습관 변화는 쌀 소비량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1인당 쌀 소비량은 2019년 59.2㎏로, 처음으로 60㎏ 아래로 떨어졌다. 지난해에는 56.4㎏으로 조사가 시작된 1962년 이래로 가장 적었다.

또 실제 김밥집이 줄어든 지난 2022년 편의점 개수는 5만7천617개로 전년보다 7.1% 늘어났다. 커피 전문점 개수도 10만729개로 4.5% 증가했다. 이를 종합하면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하는 공간이 과거 분식집에서 오늘날 편의점·카페로 옮겨갔다는 분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김밥을 마는 사람이 고정적으로 필요한 김밥집 특성상 인건비가 더 드는 점도 김밥집 운영을 어렵게 하는 요소라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5월 한식진흥원이 2023년 8월부터 10월까지 베이징·호치민·뉴욕 등 해외 주요 18개 도시에서 거주 중인 20~59세 현지인 9000명을 대상으로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를 실시한 결과 가장 먹고 싶은 한식 간편식 메뉴로는 비빔밥이 22.8%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분식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김밥(19.1%) ▲김치볶음밥(13.0%) ▲라면(11.5%) 등이 뒤따랐다.

이슈&트렌드팀 구나리 기자 forsythia26@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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