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경조기자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12일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 및 경제성 비교 분석에 도로공사가 크게 관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가운데)이 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사진출처=연합뉴스
함 사장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이 서울~양평고속도로 대안 노선을 제시한 용역사 발주에 도로공사가 개입했는지 묻자 "큰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함 사장에게 '지난 1년여간 용역사와의 실무회의에 도로공사가 44차례 참여해 관여도가 높은 것 아니냐'고 질의했다. 이에 함 사장은 "국토교통부 보고 전에 저희에게 일방적으로 내용을 알려주는 정도로, 특별히 의견을 제시한 게 없다"고 답했다.
국토부가 최근 발표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비용 대비 편익(B/C) 분석에 대해서도 "저희가 큰 역할을 한 것은 없는 줄로 안다"고 했다.
앞서 국토부는 서울~양평고속도로 대안 노선의 B/C가 0.83으로 원안 노선(0.73)보다 13.7%(0.1)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야당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안 노선 종점(강상면) 인근 중부내륙고속도로 남양평IC 부근에 건설 중인 남한강휴게소가 민자 방식으로 전환된 데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소영 민주당 의원은 "도로공사가 229억원을 들여 건물을 지어놓은 상태로, 40억원을 투입하면 마무리되는 사업인데 함 사장 취임 이후 갑자기 민자로 전환됐다"며 "사업자에게 특혜를 주는 것인데 누가 계획하고 지시했느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낙찰받은 업체가 '윤석열 테마주'로 꼽혀 주가가 폭등했던 위즈코프"라며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공교롭지 않으냐. 왜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에만 이렇게 예외가 많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김명호 도로공사 영업본부장은 "휴게소 입지는 노선이 문제가 되기 전에 결정돼 있었다"며 "고객에게 첨단 휴게시설을 제공하기 위해 민자 방식을 가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